4차 산업혁명으로 지금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울산이다. 탈공업화를 넘어 4차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 뒷걸음질치고 있는 지역경제의 돌파구로 삼겠다는 것이다. 오래된 굴뚝산업의 첨단화, ICT와의 단순한 융합이 아닌 인공지능과의 초연결로 ‘지능화 된 산업생태계’를 구축, 미래사회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생산성 제고수준이 아닌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새로운 산업의 등장을 예고하는 부분으로, 다양한 벤처기업의 창업을 부추기고 있다.

그렇지만 울산의 벤처기업 창업 열기만을 놓고 본다면 상황이 달라진다. 울산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IT 관련 벤처기업은 싹도 제대로 틔우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제조업 편중현상만 심화되고 있을 뿐이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울산지역 벤처기업은 2007년 202개에서 지난해 464개사로 2.29배 증가했다. 이 가운데 IT 관련 벤처기업은 51개사에 불과하다. 2008년 2개사가 창업한 것을 시작으로, 2011년 8개사, 2012년 11개사, 2015년 14개사, 지난해 15개사로 비록 증가추세에 있기는 하나 전체 벤처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다. IT관련 기업의 기반이 약한데다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로 울산의 벤처기업은 조선·자동차·석유화학 산업의 밴드역할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바탕이 안돼 있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 지속가능한 울산을 위해서라도 IT관련 벤처기업의 성장 생태계 조성이 더없이 중요한 시점이다.

세계는 지금 창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차산업 전쟁을 치르고 있다. 울산도 조선 등 주력 산업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경제가 돌파구를 찾으려면 4차산업에서 붐이 일어나야 한다. 벤처기업이 마음 놓고 사업할 수 있는 여건부터 만들어줘야 한다. 대기업에 비해 기술개발(R&D)과 상용화, 인력수급, 판로개척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감안,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미국과 중국 등과 같이 몇몇 규제만 빼고 모두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제’를 통한 정부와 울산시의 지원은 물론이고 대기업의 협력 중소기업들에 대한 상생협력문화 조성을 통해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우수한 인력수급과 R&D 기능 확충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 맞춰 대기업들이 적극 동참하기로 한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지역중소기업의 자구노력이 더해져 산업수도 울산에 걸맞는 대중소기업 생태계가 갖춰지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