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대표 경선 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는 16일 당 일각에서 내년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차출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당이 신뢰를 회복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여건이 될 때 제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 당시 기준으로 판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앞서 지난 14일 당대표 주자 첫 TV토론회에서도 경쟁자인 천정배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제의에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일은 뭐든지 하겠다는 각오다. 당과 운명을 함께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이날 안 전 대표는 “(당대표 선거에서) 당선을 확신한다”며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당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선 패배와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 “물론 대선 패배의 가장 큰 책임에 제게 있다. 그런데 책임지는 것이 뒤로 물러나 있는 것만은 아니다”라면서 “적극적으로 책임을 다하겠다. 이번 경선을 통해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총선 후 리베이트 사건으로 당이 어려워졌다. 박근혜 정부가 저와 국민의당을 죽이려고 뒤집어씌운 것”이라면서 “당시 제가 당을 보호하려고 대표를 사퇴하는 바람에 당의 체계를 갖추지 못했는데, 후회가 있다. 차라리 그때 좀 더 버티고 체계를 잡았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안 전 대표는 첫 TV토론회에서 다른 후보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은 것에 대해 “혼자 질문받고 답하는 토론회도 있지 않나”라며 “관훈토론회 같은 곳에서 패널들로부터 질문받는다고 생각하고 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출마를 만류하는 의원들이 안 전 대표와의 면담을 두고 ‘외계인과 얘기하고 나온 것 같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외계인 언어를 이해하시나 보다. 저는 외계인 언어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받아쳤다.

안 전 대표는 이와 함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바른정당 등과의 연대·통합 필요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절벽에 매달려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에게 ’혹시 연애하고 싶냐, 좋은 분 소개시켜주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며 지금 단계에서 거론할 문제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지난 대선 당시 박지원 전 대표가 안 전 대표와 바른정당 대선후보였던 유승민 의원 간의 단일화를 추진했다는 논란과 관련해선 “그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 아마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여러 가능성을 다 탐색했던 것 같다”고 답변했다.

안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 취임 100일에 대해 “좋은 평가와 아쉬운 부분이 다 함께 있다. 100일이 지난 다음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차기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제 머릿속에 없다. 내년 지방선거까지만 계획이 있다”며 “모든 것을 걸었다. 이 당이 제대로 자리 잡고, 다당제가 정착되는 데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