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의 민선 6기 집행부에 대한 마지막 행정사무감사가 다음달 8일부터 14일간 열린다. 내년 6월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에 이번 행감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언론을 의식해 공연한 시비를 걸거나 별 것 아닌 자료로 호들갑을 떠는 대신 진짜 ‘대어’를 낚는 의원이 있었으면 하는 심정이다.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집행부에 요구한 자료로 미뤄 가장 큰 쟁점으로는 ‘물 문제와 반구대암각화 보존’이 꼽힌다. 대곡댐과 사연댐이 바닥을 드러내 식수 전량을 낙동강물로 대체해야 하는 현실은 천재지변으로 넘길 수 없는 사안임이 분명하다. 사연댐의 수위조절이 가변형 물막이 시설의 설치를 위한 한시적 조건이었음에도 물막이시설의 실패 이후 원상복구를 못한 것에 대해서 울산시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울산시의 장기대책이 수립돼 있지 않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집중적인 추궁이 필요하다고 본다.

물문제와 관련해 지난 달 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던 시의회는 직접 밀양댐과 운문댐 등의 현장방문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단순한 현장방문으로는 소기의 목적을 얻기 어렵다. 어느 지역이나 할 것 없이 먹는 물을 다른 지역으로 나눠주는 것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반응이 매우 민감하기 때문이다. 섣불리 현장을 방문해서 지역주민들을 자극하는 것에 그친다면 아니한만 못할 수도 있다. 우선 울산시의회는 이들 댐의 수량과 울산까지 이동거리 등 현실적으로 충분한 근거가 있는 지를 파악해야 한다. 명확한 근거를 정부와 중앙 정치권에 제시함으로써 제도화를 촉구하는 것이 지방의회의 할 일이다. 보여주기식 일회성 활동이 아니라 울산의 맑은물 확보를 위한 장기적 대책수립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말이다.

대기업 협력업체들이 울산을 빠져나가는 현상에 대한 점검을 하겠다고 벼르는 의원에게 거는 기대도 크다. 산업수도를 자처하는 울산을 두고 경주 등지로 기업들이 빠져나가는 문제는 예삿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철저한 현황 파악은 물론 타 지역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울산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공장 부지가 비싼데다 공무원들의 비협조와 까다로운 규제로 인해 울산에서 기업하기 힘든다는 말이 곧잘 들린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는 일자리창출과 인구증가를 위해 가장 절실한 필요조건이 아니던가.

유권자들의 의식이 많이 높아졌다. 누구든 포퓰리즘적인 사안으로 눈에 띄려고만 하다간 6·13지방선거에서 성과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새로운 도약을 위한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울산의 미래를 위한 주춧돌을 놓는 행정사무감사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