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사가 재개될 예정이다. 공사가 중단된지 약 3개월만이다. 28.8%의 공정률에서 공사가 중단됐기 때문에 기반시설이 거의 갖추어진 상황이므로 공사 재개와 관련해서 안전상의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중단했던 공정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할 소지는 있기 마련이다. 원자력 발전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다. 발전소의 안정적 운용은 말할 것도 없지만 건설 공사 과정에서 안정성 확보도 매우 중요하다. 공사 현장 인력들이 오랜 기간 손을 놓았던 만큼 육체적·정신적으로 해이가 있을 수 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차분하게 공사 재개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건설중단 반대를 위해 동분서주했던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도 제자리로 돌아와 안정을 되찾아야 한다. 공사중단 기간에 발생한 건설 참여업체의 손실액은 1000억원으로 알려졌다. ‘공론화’라는 소중한 경험을 얻은 대가라고는 하지만 건설업체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에게도 적잖은 손해가 발생했다. 분명하게 드러난 각종 손실에 대해서는 객관적 보상이 필요하다. 지역주민들이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울산시의 각별한 대책마련도 필요하다.

지역 정치권은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건설재개를 환영하는 한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사필귀정에 따라 당연한 결론으로 제자리에 왔지만, 기쁨은 없고 온통 상처만 가득하다”면서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국가 에너지정책 근간이 흔들렸고, 원전 공사를 중단할 법적 규정이 없음에도 법은 무시됐다”고 지적했다. 윤시철 시의장은 “소모적인 논란거리를 제공해 국론 분열을 초래한 점은 유감스럽다”는 비판에 이어 “정부는 5·6호기가 안전을 확보하도록 만전을 기해달라”면서 안전확보가 무엇보다 중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고리 5·6호기는 우리나라 원전수출의 효자상품이다. 공사중단이 결정됐다면 자칫 원전수출에 차질이 빚어질 뻔했다. 더 이상 국내 원전건설이 없다면 부품생산이 중단될 것이므로 부품수급망의 불안에 따른 품질 하락이 수주에 지장을 초래했을 것이란 전문가의 진단이 있다. 세계원자력협회(WNA)가 추산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원전 건설 계획물량은 160기에 이른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사 재개를 통해 자칫 잃어버릴 뻔했던 세계시장에서의 우리 원전건설기술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중단을 결정한 것도 재개를 결정한 것도 문대통령이다. 이제 공사가 재개되는만큼 원전건설의 안전과 지역주민들의 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