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태화강 일대를 국가정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24일 출범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지역 공약이다. 당연히 임기내 실현될 것이란 기대가 있는 반면 지난 정권에서 경험했듯 대통령 공약도 유야무야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적지 않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의 활동이 형식에 그쳐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추진위는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임원·대표 등 64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의 당위성을 홍보하고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12만 서명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추진위의 가장 큰 역할은 여론형성이다. 국가정원 지정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이 간절하다는 것을 정부가 우선 인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다른 도시나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당위성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추진위 발대식에서 김기현 울산시장도 “우리에게는 숙원이고 당연한 일이지만 다른 도시나 정부는 다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공약이라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태화강이 제2호 국가정원이 돼야 하는 당위성은 차별화에서 찾을 수 있다.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정원은 물론이고 2호 국가정원 지정을 벼르고 있는 경주, 제주, 태안, 영월, 부안, 담양 등지와 얼마나 다른 가치를 가진 정원이 될 것인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국제정원박람회장에서 출발한 순천만정원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곳곳의 대표적인 정원을 모방해 꾸며놓은 인공적 아름다움이 감탄을 자아내는 정원이다. 신라의 수도라는 역사성을 가진 경주와 자연환경이 각별한 제주는 물론이고 태안, 영월, 부안, 담양 등지도 나름의 독창성이 확보돼 있는 곳이다.

울산발전연구원이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기본계획 용역’을 수행 중이다.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은 국가정원의 요건으로 녹지 30만㎡ 이상에 전통·문화·식물 등 서로 다른 주제별 정원 5종 이상, 화장실과 주차장 등 편의시설 등을 꼽고 있다. 용역결과를 두고 볼 일이지만 국가정원이 갖추어야 할 이같은 요건을 충족하는 것에 만족해서는 경쟁력이 없다. 태화강대공원만의 가치 발굴을 위해서는 자문위나 추진위 등 ‘우리의 눈’을 넘어 국내외 전문가 등 ‘외부의 눈’을 빌릴 필요도 있다. 낯선 눈으로 보면 태화강의 독창성을 찾기가 더 쉬울 것이기에 하는 말이다.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연간 30억~40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도시 이미지 제고와 관광산업 활성화로 300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방심하다가 또다시 대선공약이 물건너가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