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 쉐어 메디칼 해커톤 행사

울산대병원 24일부터 무박2일로

의료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의료진과 개발자, 디자이너, 학생, 의료종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펼치는 ‘드림 쉐어 메디칼 해커톤(DREAM SHARE MEDICAL HACKATHON)’ 행사가 전국에서 3번째로 울산에서 개최된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울산대학교, 창업선도대학,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공동으로 해커톤 행사를 오는 24일 오후 7시부터 25일까지 무박 2일로 울산대학교병원 본관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해커(Hacker)’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인 ‘해커톤(hackathon)’은 마라톤과 같이 주어진 시간 동안 쉬지않고 기획 및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디자인 및 개발을 통해 시제품 등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대회를 뜻한다.

이번 해커톤 행사는 드림쉐어라는 주제 아래 의료와 IT의 결합이라는 최근 의료계 패러다임에 맞춰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병원 운영, 의료진, 환자와 시민들이 체감을 할 수 있는 서비스 구현 등 향후 울산의 4차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대회에는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 의료진,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 5명이 한 팀을 이뤄 경쟁을 펼친다.

참가자들은 제시된 세 가지 주제 △빅데이터(Big Data) △융합의료(Connected Healthcare) △스마트병원(Smart Hospital) 중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골라 팀을 이룬다. 울산대학교병원 의료진들과 해당 분야 실무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들은 각종 헬스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대회 총 상금은 500만원이며, 최우수상 팀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함께 울산대학교병원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창의성 및 사업화 가치를 인정받은 아이디어는 대회 종료 후 창조경제혁신세터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울산대학교병원 관계자는 “최신 IT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한 의료계 신서비스 발굴을 목표로 해커톤을 기획했다”며 “지역의 스타트업 육성과 발굴은 물론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커톤 참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오는 20일까지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www.creativekorea.or.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우사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