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방재지휘센터 울산 건립이 사실상 확정됐다. 방사능방재지휘센터 건립사업비가 2018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통과, 2018년 착공해 2020년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고의 원집밀집지역이면서도 원전소재지 가운데 유일하게 방사능방재지휘센터가 설치되지 않았던 울산으로서는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방사선사고 및 방사능재난 발생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센터 건립을 통해 원전안전도시로 울산이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세계 최고의 원전밀집지역인 울산은 국내 원전 24개 중 12개에 둘러싸여 있다. 그럼에도 원전 사고에는 거의 무방비 상태에 놓여왔다. 시민 대피나 보호조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도 어려운 상태였다. 구체적인 대피 시나리오가 없어 사고시 117만 시민의 대피나 보호조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방호물품 조차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2015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원전 반경 30㎞이내)에 따라 울산은 117만 인구가 방사선 방호환경에 들어가지만 보유중인 방재물품은 방호장구 세트 6만9000여개, 마스크 10만7000여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대비 100만여 세트가 부족한 셈이다. 원전에 대한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방재지휘센터는 방사선 방호·방재장비 및 제염장비는 물론 ‘국가원자력재난관리시스템(AtomCARE)’과 연계한 원전 운전상황 정보수집 설비, 비상통신 설비 등 첨단시스템을 완비한다. 평상시에는 방사능 재난에 대비한 대응 태세를 갖추고 비상대응능력 강화, 방사능 방재 및 물리적 방호체제 점검, 방사능 방재 훈련 및 교육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비상시에는 방사선비상대책본부로서 현장지휘와 기능별 실무반, 연합정보센터, 합동방재대책협의회 등을 운영한다. 방재지휘센터는 또 원자력사업자, 원자력전문기관, 지자체 등 방사능 방재 유관기관간 긴밀한 협조체계가 구축돼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효과적인 대응을 기대할 수 있다. 총 사업비 140억원이 들어가는 방재지휘센터는 새울원전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에 부지 7500㎡, 연면적 1500㎡, 지상 3층 규모로 2018년 착공해 2020년 완공된다. 하루 빨리 울산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의 실행가능한 방사능방재대책과 현장 맞춤형 주민보호대책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능 방재대책 마련을 위한 밑거름으로, ‘원전안전도시 울산’을 전 시민이 체감하는 그 날이 빨리 왔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