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경 대공용의점 조사…지난 5월 산불과도 비교분석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기지 바로 옆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산불이 발생해 3시간 30여분만에 꺼졌다.

지난 19일 오후 11시께 경북 성주군 초전면 월곡리 달마산(해발 680m) 등반로 인근에서 불이 나 3시간 30여분만에 사드기지 군인 80여명과 성주소방서에 의해 진화됐다.

산불 발생지점은 사드기지 울타리(초소)에서 직선거리 100여m 떨어진 곳이고, 피해면적은 6천여㎡(가로·세로 각 80여m)이다.

산불은 달마산 능선인 해발 600m 지점에서 발생했는데 사드기지 초소도 같은 높이에 자리 잡고 있다.

사드기지를 타원형으로 봤을 때 산불 지점은 사드 발사대와는 가장 먼 쪽이다.

사드기지내 초소병들이 산불을 발견하자마자 등짐 물펌퍼 등을 들고 현장에 달려가 산불을 껐다. 소방차 5대가 사드기지에 대기했으나 불은 사드기지로 번지지 않았다.

야간에 바람이 산 아래쪽으로 불어 불이 정상으로 번지지 않은 덕분에 진화할 수 있었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경찰과 군은 대공 용의점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도 사드기지에서 직선거리 340여m인 달마산 정상에서 산불이 난 점을 주목해 비교분석하고 있다.

다만 저번 산불의 경우 오후 7시 30분 발생해 대공용의점이 적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이번에는 심야에 돌산인 달마산에 일반 등반객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방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