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속을 태우던 울산시립미술관 총사업비 조정심의가 15일 실시된다고 기획재정부가 밝혔다. 시립미술관 건립 일정에 차질을 초래했던 또 하나의 문제가 겨우 해결될 조짐이다. 한시가 급한 미술관 건립이 ‘우선멈춤’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기 그지 없다.

울산시는 올해 3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를 거쳐 9월 기재부에 심의를 신청했다. 미술관 설립 장소가 변경되면서 사업비가 증가해 기재부의 총사업비 조정 심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2013년 사업비 637억원으로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으나 부지변경으로 인해 82억원이 늘어나 719억원이 됐다. 추가비용은 건물철거비와 문화재 발굴비 등이다. 시립미술관은 울산초등학교 부지에 설립하려다가 문화재 출토로 인해 인근의 중부도서관·북정공원으로 옮겨 짓게 됐다. 기재부 심의가 예상 밖으로 늑장이라 울산시의 애를 태우기도 했다. 국정감사와 정부예산심의 등이 이유라고는 하지만 오랜 진통 끝에 어렵게 궤도에 진입한 울산시민들의 숙원사업에 대한 정부의 배려가 아쉬운 대목이다. 얼마전 울산시는 진행 중이던 실시설계를 일단 중지했다.

사실상 시립미술관 건립은 울산시민들에게 몹시 더디게 느껴진다. 이미 부지 선정에 대한 논란으로 많은 시간을 허비했기 때문이다. 어렵게 부지를 확정하고 설계공모까지 마쳤으므로 더 이상의 걸림돌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던 시민들로서는 실시설계를 일단 중단한다는 사실이 자못 당혹스럽기도 하다. 예산 증액은 부지 변경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이므로 심의 통과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울산시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보인다.

또 하나의 걸림돌도 남아 있다. 문화재 발굴조사다. 울산초등학교 부지에서 객사 유구가 출토돼 미술관 건립이 불가능해진 것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부지로 선정된 북정공원·중부도서관 부지에서도 문화재가 출토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화재 발굴조사는 5일 시작된다. 내년 1월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부지 역시 옛 동헌과 객사 사이에 있기 때문에 문화재가 발굴될 가능성을 완전 배제할 수는 없다. 중부도서관 건립 당시 문화재 발굴조사를 했으므로 문화재 출토가능성이 높지 않다고는 하지만 워낙 오래 전이라 이번 조사결과는 달라 질 수도 있다. 조사 결과를 지켜볼 일이다.

울산시민의 숙원인 미술관 건립이 더 이상 늦춰져선 안된다. 정해진 절차를 생략할 수는 없겠으나 늦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우선 기재부의 총사업비 조정심의가 예정된 날짜에 이뤄지고 무사히 통과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