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주야간보호센터 전무
市, 지구단위계획때 건립 불허
관련시설 짓고 싶어도 못지어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경남 양산신도시 내 물금지역에 노인복지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6일 양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말 현재 양산신도시 내 물금읍 인구는 10만2000여명으로, 양산 전체 인구(33만5000명)의 3분의 1에 달한다. 이 중 물금지역의 인구는 7만5000여명이다.

하지만 물금지역 인구가 급증하는 데도 민간은 물론 공공 노인복지시설 조차 지을 수 없어 노인복지시설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노인복지관의 경우 원도심인 중부동과 삼호동 등 2곳에 있지만 물금읍에는 아예 없다. 민간 노인복지설시설도 마찬가지다. 대표적인 게 주야간 노인보호센터다. 양산에는 13곳의 주야간 노인보호센터가 있으나 물금읍에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는 양산시가 1996년 양산신도시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면서 노유자 시설 중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제외한 노인복지시설 건립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치매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둔 물금지역 가정에서는 원도심이나 화명동 등 부산을 찾아야 할 형편이다.

또 노인보호센터를 건립하려다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낭패를 당한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A씨는 “최근 상가에 노인주간보호센터 설치를 위해 임차계약까지 했지만 늦게 불허 사실을 알았다”며 “정부가 치매 국가책임제를 채택하는 상황에서 지자체가 관련시설은 장려하지 못할 망정 시설 건립을 막고 있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양산신도시 계획 당시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관심이 적어 반영이 되지 않았지만 이제라도 대책을 강구해 불편을 해소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