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파업 다른공정 조업에 차질

현장 조합원 사이에서 혼선일어

촉탁계약직 문제도 진정성 의심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을 두고 회사와 대립각을 세우며 파업을 벌이고 있는 현대자동차 현 노조 집행부에 대해 내·외부적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파업방식과 관련해서는 노조 내부에서의 잡음이 일고 있고, 사회적 투쟁이라며 꺼내든 촉탁 계약직 문제와 관련해서는 진정성 탓에 외부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차 내 강성 현장 조직인 ‘민주현장’은 최근 자체 소식지를 통해 “하부영 지부장은 ‘생산타격으로는 사측을 압박할 수 없다’며 순환파업 및 특근실시 지침을 내렸다”며 “하지만 회사는 지부의 파업 전술에 특근을 취소하는 방침을 세웠다. 또 순환파업으로 생산차질이 빚어질 경우 ‘무노동 무임금’ 적용방침까지 확정했다고 하니 모든 것이 거꾸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노조가 실시중인 순환파업은 모든 부문이 동시에 파업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부별로 차례로 파업하는 방식이다. 노조는 자동차 컨베이어 시스템 특성을 이용, 한 공정을 중단시켜 연계된 다른 공정에서도 조업을 중단시키는 새 투쟁전략으로 회사를 압박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파업에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파업으로 조업이 불가능해지는 노동자에 대해 회사가 “‘무노동 무임금’을 적용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내면서 현장 조합원들 사이에서 혼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현장은 “황당한 파업전술에 조합원들이 당황하고 있다”며 집행부의 새 투쟁전략에 의문부호를 달았다.

외부에서는 비정규직인 촉탁 계약직 문제를 들고 나선 노조의 진정성에 의문을 표시하는 목소리가 많다. 사회적 이슈인 비정규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시도라기보다는 회사와의 교섭 과정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수단, 대외적으로 비정규직 문제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활용한다는 시각이 많기 때문.

노조가 자체 파악한 정규직 공정에서 일하는 촉탁직만 2000여명인데 이들을 정규직화하는 문제도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6일 울산과 전주·아산 등 완성차 생산공장에서 1, 2조 각각 3시간 부분파업을 했다. 노사는 7일 37차 임단협 본교섭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