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직후 청와대 긴급회의…“문 대통령, 심각하게 받아들여”

▲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하고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코트라 고용 현지 보안업체 경호원 가능성…맞다 해도 中공안 지휘책임”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동행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에 대한 중국 경호원들의 폭행 사건과 관련, 청와대는 폭행에 가담했던 경호원들에 대한 신원파악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가해자들이 해당 행사를 주최했던 코트라가 고용한 중국 현지 보안업체 소속 경호원일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폭행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우려를 표명하는 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취재단이 머무는 베이징 페닌슐라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폭행 당사자가 코트라와 계약된 보안업체 소속일 가능성이 크다는 보고를 들었다. 코트라는 이번 전시행사와 관련해 현지 보안업체와 계약했고 190명 정도를 현장에 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누가 폭행했는지에 대해 신원을 파악해 그에 대한 경위 등을 확인해서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현장 경호는 중국 공안이 담당하기 때문에 비록 소속이 사설 보안업체라 해도 지휘책임은 공안에 있다”며 “다만 폭행과 관련해서는 당사자의 문제로 보이기 때문에 내용을 좀 더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사건 발생 직후 숙소인 댜오위타이(조어대·釣魚台)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주호영 경호처장 등이 긴급회의를 열어 대책을 숙의했다.

▲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폭행 당하고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2017.12.14 위쪽부터 중국 측 경호관계자가 뒤로 밀려나오다 발로 얼굴을 가격하는 모습.

이 관계자는 “회의에서 폭력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외교라인을 통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하기로 논의했다”며 “외교부에 항의와 함께 신속한 진상파악과 책임자에 대한 규명 등을 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외교부는 중국 외교부에 항의와 함께 진상파악을 요구했고, 중국 측도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건을 보고받은 문 대통령은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오후 예정된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거론할 사안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