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기업체 근무 경력으로 응모, 자격 여부 심사할 것”

▲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시 경제부시장 공모에 나선 한 후보의 자격을 놓고 논란이 인다.

특히 광주시가 자격 기준을 마련하면서 상위법인 시 조례조차 무시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오는 21∼22일, 자격 여부를 판가름하는 서류심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11∼15일 공석인 경제부시장(개방형 직위) 공모에 3명이 응모했다.

현 공무원과 전직 기업인과 교수 등이 응모했다.

논란은 현재 5급 상당 개방형 공무원으로 임용 중인 박모 일자리정책특보가 원서를 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고 있다.

윤장현 시장 출범 초기인 2014년 9월 사회추진단장에 임명된 박씨는 지난 7월부터 특보를 맡고 있다.

윤 시장의 최대 공약사업 중 하나인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를 구상하고 실행한 핵심으로 알려졌다.

이번 부시장 공모에는 윤 시장의 이 같은 복심이 담겼다는 말도 시청 안팎에서 나온다.

하지만 박씨가 과연 경제부시장 직위에 공모할 자격이 되느냐를 놓고 이견이 제기됐다.

광주시청 한 공무원은 “공무원 1급(관리관) 대우를 받는 직위에 5급 상당 노동 운동가 출신 공무원의 도전을 놓고 말들이 많다. 위계질서가 서겠느냐”고 꼬집었다.

광주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윤 시장의 최측근인 박씨가 응모한 것은 6개월 남은 선거만을 의식한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개방형 직위제를 너무 악용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광주시는 박씨의 자격 조건에 대해 민간경력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해명했다.

행자부 공모지침에 따라 경제 관련분야에서 5년 이상 근무·연구한 자로, 기업체 근무경력이 있다는 점을 들었다.

박씨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생산직 근로자로 20여년 근무했으며 노조지부장을 3차례나 지낸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광주시는 박씨가 5년 이상 회사 생산직에 근무했으니 부단체장에 응모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편다.

그러나 행자부 지침보다 상위 개념인 광주시 부시장 자격 기준에 관한 조례와는 거리가 멀다.

조례안에 따르면 2급과 3급 이상 공직자의 경우 각각 3년 이상이나 6년 이상 관련 직위에 근무한 경우에 해당한다.

또 시장·군수 등 선출직 단체장은 4년 이상 재직한 자로 못 박고 있다.

그나마 지방행정분야에 학식과 경륜을 가진 자 등 포괄적 규정도 있으나 이 경우에도 박씨가 해당한 지는 의문이다.

광주시가 개방형으로 임용한 경제부시장에는 우범기 현 기획재정부 장기전략국장, 김종식 전 완도군수가 있다.

박씨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광주시 관계자는 “일단 응모 자격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접수한 상태로 서류전형에서 적격 유무를 골라낼 계획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