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하고 22일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지난해 첫 잠정합의안이 부결됐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도 섣부른 판단을 할 수는 없겠지만 강성노조가 오랜 진통 끝에 만들어낸 합의안인데다 경영여건이 그 어느 때보다 위기상황이라는 점, 현대차 노조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유난히 끓어오르고 있다는 점 등이 표심에 영향에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4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40여차례 본교섭을 벌인 끝에 만들어낸 이번 합의안은 외부 시선에 대한 고심의 흔적이 드러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호봉승급분을 포함해 기본급은 5만8000원 인상에 그쳤고 성과급 및 격려금 300%+280만원, 중소기업 제품 구입시 20만 포인트 지원이 더해졌다. 이는 회사측이 당초에 제시한 안보다는 오른 금액이지만 지난해에 비해서는 다소 줄었다. 자칫 조합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인지 하부영 현대차 지부장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연내 타결이 조합원들에게 장기적으로 득이 된다는 생각에 고독한 결단을 했다”면서 조합원들의 이해를 구했다. 하지부장의 말대로 “파업임금 손실, 노조 대의원 선거, 내년 교섭 재개 등”을 고려하면 연내 타결은 노조 입장에서도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회사측도 해외주력시장 판매 부진과 원달러 환율하락 및 엔저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 등 어려워진 경영여건을 감안해 기본금 인상을 자제했다고 밝혔다. 드러내놓고 말은 못해도 현대차 노사를 지켜보는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다는 것에 대한 노사양측의 고민이 실린 합의로 해석하기에 충분하다.

합의안에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을 담은 것도 ‘귀족노조’라는 사회적 비판에 대한 자성으로 이해된다. 합의문에 따르면 노사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사회공헌특별기금을 3년에 걸쳐 30억원을 적립하기로 했다. 이는 현대차가 그동안 해오던 사회공헌을 합의문에 담은 것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새삼 명문화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공고히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울산강동지역에 키즈오토파크 조성을 합의문에 담은 것은 의아하다. 이는 이미 회사측이 지역사회에 제시한 약속일 뿐아니라 자동차박물관을 세우겠다는 애초의 약속에 턱없이 못미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물론 노조와의 합의를 필요로 하는 일이 아니기에 잠정합의안에 담을 이유도 없다. 사회공헌에 대한 진정성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지역사회를 비롯한 외부인들의 현대차 노조에 대한 비판적 시선은 점점 더 차가워지고 있다. 이번 조합원 찬반투표가 현대차 노조가 우리 사회와 눈높이를 맞추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