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폭은 지나치게 좁아도 문제이지만 너무 넓어도 곤란하다. 오는 6·13 지방선거의 울산지역 후보군은 역대 최다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넓어진 선택의 폭이 오히려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에 걸림돌이 될까 걱정이다. 정당들간의 경쟁률로 보면 울산이 전국 최고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국회가 다당제를 유지하고 있는데다 의석은 없으나 울산에선 각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정당들까지 빠짐없이 가세할 것이기 때문이다. 울산 유권자들은 후보 검증에, 복잡해진 투표용지에, 이래저래 골치가 아프게 됐다.

울산지역에서 이번 선거를 통해 뽑아야 할 선출직은 모두 80명이다.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구청장·군수, 시의원·구의원에다가 재선거를 치러야 하는 북구 국회의원 1명을 더한 숫자다. 무소속을 제외하더라도 후보를 낼 정당만 7개로 예상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울산을 텃밭으로 삼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어떤 지역구를 막론하고 빠짐없이 공천할 것이 분명하다.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도 통합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가능한한 많은 후보를 배출하려 할 것이다. 민중당과 정의당, 노동당 등 3개 정당도 울산이 전국에서 가장 비중 있는 지역인 만큼 울산선거에 집중, 후보를 많이 낼 가능성이 높다.

가능성은 낮지만, 80개 선거에 7개 정당이 모두 1명씩의 후보를 낸다면 후보는 560명에 이른다. 지난 4대부터 6대까지 지방선거에 후보를 낸 정당이 4~6개인 점을 감안하면 역대 최다가 될 수 있다. 여기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의 결과가 또다른 변수가 될 수도 있으며, 공천과정의 불만에 따른 무소속 출마까지 고려하면 이론상의 후보자는 더 많아진다. 공천을 앞두고 이미 수천명의 예비후보군들이 곳곳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예상하기는 어렵지 않다.

투표의 혼돈은 물론이고 엉뚱한 결과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정당들의 엄중한 공천이다. 정당의 명분 보다는 인물 중심의 공천 말이다. 적절한 인물이 없으면 과감하게 공천을 포기하는 태도가 절실하다. 지역의 인적자원은 유한한데 명분에 치우쳐 무조건 후보를 내자면 질적 저하는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단체장이든 의원이든 중요하지 않은 자리는 없다. 지방자치제도가 강화될 수록 시정의 방향타를 쥐고 예산을 다루는 선출직들이 지역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수밖에 없다. 중구난방 무책임하게 후보를 늘어세워 놓고는 그 옥석을 가리는 책임을 온전히 유권자에게 떠넘겨서는 안 될 것이다. 신뢰할 만한 후보를 공천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당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