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관광도시 울산’의 원년은 올해다. 여행사에, 관광객들에게 많은 지원이 이루어진 지난해는 울산 관광의 도화선(導火線)이었을 뿐이다. 도화선은 불을 붙이는 심지가 타들어가 폭약이 터져야만 그 역할을 다한다. 지난해 많은 예산을 들인만큼 올해 폭약이 터지도록 하려면 지자체들의 각별한 관심은 물론이고 지난해 경험을 토대로 한 새로운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울산시 남구가 4일 시연회를 가진 ‘해피관광카드’는 그런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해피관광카드’는 남구 관내 유료 관광시설과 숙박업소, 음식점, 주차장 등을 이용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카드다. 세계 여러도시에서도 비슷한 카드들이 도입돼 있으나 해피관광카드는 그 사용 범위가 다양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취지대로 활용이 된다면 할인 혜택에 예민한 젊은 층을 겨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장점이 곧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 기본적으로 할인혜택이 다양한 호텔 등에서는 10%의 할인이 크게 유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음식점의 할인은 품질 하락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과 영세상인인 음식점주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카드사용 지역이 남구에 한정된다는 점이다. 관광객들에게 울산은 하나의 관광지로 인식된다. 도단위 광역자치단체와는 달리 울산은 지리적으로 기초단체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중·북·동·울주에서는 쓸 수 없고 남구에서만 통용되는 카드라는 게 오히려 불쾌감을 불러일으킬 우려도 있다. 기초단체 보다는 광역단체가 나서 울산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이다. 특히나 체류형 관광을 지향한다면 울산 전역을 하나의 관광권으로 묶어서 풀어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지난해 울산으로 많은 관광객을 데리고 왔던 한 여행사의 가이드는 “기초단체별로 혜택을 따로 제공하는 바람에 혼란스러웠다”면서 “울산을 하나의 관광권으로 이해하고 있는 관광객의 입장에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요자 중심의 사고 전환이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