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4차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미래전략사업이 초반부터 암초를 만났다. ‘글로벌 창조융합도시’를 비전으로 추진하고 있는 울산산업 육성 전략의 핵심인 바이오메디컬 산업기반 조성과 미래자동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이 정부의 지원대상에서 배제됐다. 9일 울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의 국가산업단지 추가지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울산의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와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가 제외됐다. 대선공약에 반영되지 않은 지자체 신청 산단은 원천 배제키로 한 국토부의 정책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가 자체 추진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아쉬움이 적지 않다. 산업수도 울산이 뒷걸음질치고 있는 지역경제의 돌파구로 삼고 있는 사업이 단지 대선공약이 아니라는 이유로 검토대상에조차 들지 못했으니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국가경제대계가 자칫 정치적 흥정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러울 뿐이다.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는 2500억원을 투입, 미래형자동차 연구기반 구축과 부품 및 실증기술개발을 위한 57만㎡ 규모의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 쇠퇴에 대비한 울산의 최대 현안과제다. 바이오메디컬 국가산업단지는 3490억원을 들여 울주군 일원에 150만㎡ 규모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미래 전략사업으로 글로벌 바이오메디컬 산업시장 및 맞춤형 정밀의료 산업시장 선점으로 미래 국가경제 성장동력을 제공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시는 앞서 2022년까지 5조2000억원을 투입해 △주력산업 고도화·첨단화 △융·복합 신산업 육성 △스마트 제조 혁신 △4차 산업혁명 혁신 기반조성 등 4대 분야 12개 핵심과제를 선정한 바 있다. 그 가운데 주력산업 고도화·첨단화는 울산경제를 이끌었던 자동차·조선·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을 더 높여 산업 체질을 바꾸겠다는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친환경자동차 산업 분야가 주축으로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 개발과 플랫폼 구축, 산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글로벌 미래 자동차 산업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융·복합 신산업인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산재·재활 중심 복합의료단지 조성과 게놈 기반 바이오메디컬산업 생태계 조성이 급선무로, 관련산업단지 조성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어렵다. 창조적 신기술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신성장 산업 발굴과 육성이 원활히 이뤄지는 산업수도 울산의 새로운 모습, ‘파워시티’로의 변신에 혹시라도 정부정책이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짚어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