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 늘어선 불법주차 차량
겉핥기식 소방시설 점검 속출
경량 복합 사다리차 도입 등
소방당국 대대적인 개선 추진

29명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는 불가항력의 재난이 아니라 인간이 초래한 재앙이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길거리에 늘어선 불법주차 차량은 분초를 다투는 소방차의 진입을 막았다. 겉핥기식으로 반복된 소방시설 안전 점검은 희생자들의 대피로를 차단했다. 드러난 문제점 가운데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이뤄졌다면 이번 참사는 막을 수도 있었다. 불행하게도 악재는 모두 현실이 됐고 이번 참사는 인재로 기록됐다. 안전 불감증 탓에 뼈 아픈 대가를 치른 이번 참사를 겪은 소방 당국은 대대적인 개선을 도모해야 할 상황을 맞았다.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른 것이 소방차 긴급출동 길 확보 방안이다. 화재 당시 스포츠센터 앞에 4대, 측면에 11대, 진입로에 6대 이상의 차량이 불법 주차돼 있었다. 이 차량에 막혀 골든타임을 놓쳤다.

소방 당국은 개정된 소방기본법이 시행되는 오는 6월27일부터 진급 출동에 장애가 되는 주·정차 차량을 적극적으로 치우기로 했다. 유리창을 깬 뒤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어 옮기든, 소방차로 밀어내든 현장 상황에 맞게 강제 처분한다는 것이다.

적법 차량에 한해 손실을 보상하는 방안을 지방자치단체가 강구하고 있다. 다중 이용시설 밀집지역이나 소방차 진입 곤란 지역을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지정, 위반 시 벌금을 최대 500만원까지 올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비좁은 골목길을 신속히 진입해 인명을 구할 수 있는 ‘경량 복합 사다리차’ 도입도 추진된다.

허술하게 이뤄져 온 소방 점검도 바뀐다. 소방 당국은 비상구 폐쇄 등 중대 위반 행위에 대해 영업정지 처분하고, 사상자가 발생하면 최고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처벌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