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권 정지’ 중징계 기류 우세…“중립파 의견 수렴도 나설 것”
반통합파 “최악의 친위쿠데타”…박지원 “安, 영락없는 ’박정희 2‘”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대표적인 통합 반대파 인사인 박지원 전 대표와 박주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가 공언한 대로 당의 기강을 세우고 반대파에게 경고하는 것은 물론, 바른정당과의 통합 의지를 부각하기 위해서다.

안 대표는 22일 ‘당헌에 따라 23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해당 행위에 대한 대책 논의를 위해 당무위원회를 소집한다’는 공고를 했다.

안 대표가 이날 오전 통합 반대파를 겨냥해 “당헌·당규에 정해진 바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할 수밖에 없다”고 공개 경고한 지 단 하루 만이다.

안 대표는 반대파 개혁신당 추진위에 이름을 올린 18명 전원을 모두 징계하는 대신 주도적으로 목소리를 낸 일부 의원만 징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 가운데서도 박 전 대표와 박 최고위원 등 2명이 징계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이상돈 전대 의장 등의 이름도 거론됐지만, 당내 여론이 지나치게 악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징계 수위는 ‘당원권 정지’ 등 중징계로 기운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참석자들은 ‘경고’ 등 경징계를 주장하기도 했지만, 이보다는 중징계를 주장하는 참석자들이 더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원권 정지’는 당무위를 통해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위의 징계로, 당원권이 정지된 의원들은 전대 과정에서 당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없어 사실상 배제된다.

다만 이는 잠정 결정안일 뿐 징계 대상이나 수위는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다고 국민의당 관계자는 전했다.

실제로 안 대표는 박주선 의원이나 주승용 의원들을 만나 의견 수렴을 거치기로 했으며, 그 결과가 당무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일각에서는 “1월 28일 반대파가 신당 창당 발기인대회를 하면 거기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을 일괄 징계를 할 텐데, 미리 선별적으로 징계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나와, 당무위에서 징계를 하지 말자는 쪽으로 선회할 가능성도 있다.

징계소식에 대해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징계 추진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개혁신당 추진위원회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안철수의 독재가 갈수록 가관”이라며 “최악의 친위쿠데타이자 폭거를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거수기 당무위를 통해 전대 의장을 징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당 지도부가 전대에서 선출된 지도부를 징계하는 정당사상 유례없는 일이자 불법 전대를 짜인 각본대로 진행하겠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철수 새 정치는 ’독재 정치‘, ’공포 정치‘, ’숙청 정치‘의 나쁜 정치 3종 세트가 됐다”며 “법적 대응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남겨 “안 대표는 영락없는 박정희 2(투)”라며 “자기를 따르지 않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제거하려는 독재자다. 의원들을 개인 소유로 생각하는 사당(私黨) 대표이니 징계 운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