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고령화 진행중인 울산
2029년 초고령사회 진입 전망
노인문제 선제대응 위해 추진
내년도 네트워크 가입 목표로
인증 필수항목 기본계획 수립
울산형 가이드라인 개발 나서

전국에서 가장 빠른 수준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울산시가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응전략으로 WHO(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한다. 고령화사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노인들이 행복하고 안전한 세계적 수준의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는 게 목표다.

울산시는 WHO의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고령친화도시는 나이 들어가는 모든 시민의 안전, 건강, 사회 및 경제적 참여가 자유로운 도시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나이 들어도 불편하지 않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행복한 도시가 바로 고령친화도시다.

2017년 우리나라는 OECD국가 가운데 노인 복지 최하위권과 노인 자살률 최상위권을 동시에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유례가 없는 빠른 고령화로 노인 복지제도를 마련할 시간이 부족했고, 경제 위기로 노인문제에 관심을 기울일 겨를이 없었던 탓으로 분석된다.

특히 ‘젊은 도시’로 꼽히던 울산은 베이비부머들이 노인화되면서 다른 지자체 보다 매우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7%를 넘을 경우 고령화사회, 14% 이상 고령사회, 20% 이상 초고령사회로 구분하고 있다.

울산시는 2011년 고령화사회로 들어갔고, 2017년 기준 울산의 고령자 인구는 11만2000명으로 9.6%에 달하고 있다. 2023년에는 고령사회로, 2029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통계청은 분석한다. 특히 2037년에는 27.5%(32만1000명)가 고령자에 포함되는 등 울산이 매우 빨리 늙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고령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울산은 노인 빈곤과 안전 등이 부작용으로 부각된다. 이같은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가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에 나선 것이다. WHO가 제시한 고령친화도 인증 항목은 3개 관심분야에 8개 기준영역(외부환경, 교통, 주택, 일자리, 존중, 사회통합, 시민참여, 지역사회지원, 보건 등)과 84개 세부 내용을 포함한다.

시는 ‘울산형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을 개발, 올해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거쳐 2019년 WHO 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한다는 계획이다. 고령친화도시 인증에 필수인 기본계획 수립 및 8개 영역 가이드라인을 토대한 고령친화도 조사를 비롯해 노인정책 체감도 조사, 홈페이지 구축 및 심포지엄 개최 등을 시행한다. 네트워크 회원도시로 가입하면 전 세계 주요 도시간 정보 공유와 교류가 가능해진다. 또한 선진화된 고령사회 대응전략과 노인복지 정책의 국제사회 가이드라인을 적용하며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갖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베이버부머 세대가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2번째로 비율이 높다보니, 다른 도시에 비해 울산의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진단된다”며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을 계기로 서울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 고령자뿐 아니라 시민 모두가 살기 좋은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