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박용락 관광진흥과장(가운데)과 관광개발담당, 울주군 관계자 등은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영남알프스케이블카반대대책위 기자회견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와 울주군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론조사 연령대 편향 지적
인구분포 따른 표본수 차이
공동조사도 반대단체가 거부
시, 반대대책위 주장 반박

영남알프스케이블카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가 ‘케이블카 대신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를 주장(본보 2월13일자 6면 보도)하고 나선 것과 관련, 울산시가 “공감하지만 그 전제가 케이블카 사업의 철회라는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울산시는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위의 전날 주장에 대해서 “케이블카와 세계자연유산등재는 별개의 문제”라며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를 설치하더라도, 시민의 뜻을 모아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얼마든지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그 사례로 중국의 만리장성과 황산 국립공원, 일본의 닛코국립공원, 호주의 블루마운틴 국립공원, 독일의 코블렌츠, 캐나다 밴프국립공원은 케이블카가 설치돼 있지만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는 “케이블카 사업은 공공사업으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관광산업 발전을 통해 침체되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위한 핵심인프라 사업 중의 하나”라며 “지난 2017년 6월에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해 경제성에 대해 정부차원의 검증까지 거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또 찬성 연령대 편향 주장에 대해서는 “울산의 인구분포가 20대, 30대보다 50대와 60대 이상이 많아서 해당 연령층의 표본이 많을 수밖에 없고 조사 또한 지역 언론사가 공신력 있는 전문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것으로 시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식생조사에 반대단체와 공동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10여 차례에 걸친 공동조사 참여 요청에도 반대단체들이 거부했기 때문에 공동조사를 진행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시는 최근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사업 관련 사전 실무협의 참석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반대대책위에 보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신청하기 전에 사전 협의를 갖자는 게 공문의 핵심 내용이다. 그러나 반대대책위는 성명서를 내고 “환경영향평가 본안은 공동조사와 노선 사전협의 없이 작성된 것”이라며 “시는 직권 남용, 여론 조작 혐의에 대한 고검의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