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벌어진 왕따 논란 등에 대해 빙상연맹이 20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TV 캡처.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벌어진 왕따 논란 등에 대해 빙상연맹이 20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김보름(25·강원도청), 노선영(29·콜핑팀), 박지우(20·한국체대)로 이뤄진 팀추월 대표팀은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3분03초76을 기록하며 7위로 준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팀추월은 3명의 선수가 나란히 달리며 가장 늦게 들어온 주자의 기록으로 순위가 가려지기 때문에 팀이 함께 호흡을 맞춰 레이스를 전개해야 한다.

그러나 이날 대표팀은 마지막 바퀴를 앞두고 김보름과 박지우가 노선영을 뒤에 둔 채로 혼자 달려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김보름이 “중간에 잘 타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네, 뒤에 조금 저희와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조금 아쉽게 나온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노선영을 탓하는 듯한 발언을 하며 논란에 불이 붙었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빙상연맹은 감독과 선수들이 참석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석 예정이던 노선영 선수는 감기 몸살을 이유로 불참했다.

백철기 감독은 “경기장 내 큰 응원 때문에 의사소통이 제대로 안 됐고 그로 인해 뒤에 쳐진 것을 몰랐던 것으로 파악된다”며 “원래라면 노선영 선수가 중간에 들어가야 했지만 기록을 위해 맨 마지막으로 가겠다고 자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요한 매스스타트가 남아있다.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 어떤 말을 해도 이해 받지 못할 것 같지만 많은 분들이 힘을 보태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인터뷰 논란에 휩싸였던 김보름은 “많은 분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것 같은데 정말 죄송하고, 많이 반성하고 있다. 목표로 한 랩타임에만 신경을 쓰다가 결승선에 다 와서야 (노)선영 언니가 뒤쳐진 것을 알았다. 억울한 부분은 없고 내 잘못”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기자회견 직후에도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다.

특히 백 감독의 “노 선수가 맨 마지막을 자처했다”는 설명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선 또 노선영 선수 탓을 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또 일부 네티즌들은 “노 선수 낮에 외출한 거 봤는데 노 선수가 감기 몸살로 못 나온다니 못 나오게 막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처럼 빙상연맹의 긴급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싸늘한 여론은 쉽게 돌아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