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 단일화가 시작됐다. 후보 단일화는 크게 보면 보수와 진보라는 정치적 성향을 내세워 후보들을 두갈래로 나누고는 각자의 편 안에서 한명의 후보를 내세움으로써 득표력을 높이려는 것이다. 단일화의 주체는 정당이 되기도 하고 시민단체 또는 정치적 세력이 되기도 한다.

선거에 있어 후보의 난립은 단독 후보만큼이나 바람직하지 않다. 후보가 난립하면 유권자들의 선택권에 혼선이 야기된다. 저조한 득표율로 인해 당선 후 대표성을 갖기도 모호해진다. 단독 후보는 선택권을 박탈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이 또한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선거의 취지를 훼손하는 일이다. 후보의 숫자가 적절할 때 선거의 목적 달성이 쉽다는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선거 전에 특정세력이 나서 후보를 단일화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정치적 목적에 따른 후보 단일화는 선거 왜곡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 공천 제도가 없는 교육감 선거에 단일화라는 명목으로 강력한 정치적 입김을 불어넣으려는 시도는 없었으면 한다. 20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진 ‘이런교육감선출본부울산풀뿌리모임’(이선본울산풀모)을 비롯해 3~4개의 단일화 기구의 활동이 예상되면서 교육감 후보 단일화가 복잡다단하게 진행되고 있다. 단일화 기구의 난립과 정치화로 인해 출마예정자들마저 혼란스러울 지경이다.

울산은 교육감 선거 뿐 아니라 북구 국회의원, 단체장, 시·구·군의원 선거까지 후보 단일화가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다른 지역 보다 더 많은 숫자의 정당들이 일정 정도의 지분을 갖고 있으므로 어떻게 합종연횡하느냐가 선거결과를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거막판까지 후보 단일화로 인한 혼란이 거듭될 것이란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유권자들은 항상 훌륭한 후보들이 선의의 경쟁을 치열하게 하는 선거가 되기를 원한다. 때문에 특정세력이나 정당들이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기 보다는 지금이라도 훌륭한 후보를 발굴해 지지 후보로 내세우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으면 한다. 후보 발굴이 어렵다면 출마예정자 가운데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출마의 자유도 존중돼야 하며 비밀·자유 투표라는 유권자의 선택권도 훼손해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자칫 순수하지 못한 다른 목적을 갖고 선거판에 뛰어든 사람들이 욕심을 채우는 결과를 낳아서도 안되겠기에 하는 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