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울산에서는 4일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만해도 66명이다. 출마예정자들의 출사표도 줄을 잇고 있다. 이미 출사표를 내던진 예비후보들은 수시로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적인 선거는 유능한 후보의 출마에서 시작된다. 때문에 공천이 본선거보다 더 중요할 때도 있다. 각 정당의 후보공천을 위한 여론조사도 곧 시작될 예정이다. 유능한 후보를 만드는 일에 유권자들의 의견이 일정비율로 반영되는 만큼 예비후보들의 출사표와 공약 발표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지방 발전을 위한 공약 못지 않게 선거프레임 전쟁이 치열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높은 지지도를 바탕으로 개혁작업의 성과를 위해 힘을 실어달라는 ‘국정지지론’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안보이슈 등을 내세우며 ‘정권심판론’을 주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3, 4당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거대양당과의 차별화 속에 민생과 경제를 화두로 틈새를 파고들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에서는 이들 3, 4당 외에 정의당·민중당·노동당 후보들이 경쟁에 가세하고 있어 선거구에 따라 타 지역과는 전혀 다른 프레임 전쟁이 펼쳐질 가능성도 높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방선거는 지방선거답게 치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각 정당의 선거 프레임을 중시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지역의 미래 발전방향을 올바로 설정한 유능한 인재를 가려내는 것이 지방선거의 핵심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직분을 망각하고 실현가능성이 없는 공약을 내놓으며 여론을 호도하는 후보가 없지 않기에 하는 말이다. 유권자들도 어느 후보가 지방선거에 걸맞은 공약을 내놓느냐를 주의깊게 살펴보고 선택의 중요한 잣대로 삼아야 한다.

특히 해당 지자체가 감당하기 힘들만큼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공약이나 광역자치단체 차원의 균형을 고려하지 않고 경쟁적으로 시설을 늘려나가겠다는 기초단체장, 시·구·군의원은 냉정하게 배제해야 한다. 정책입안의 경험도 없는 후보자가 내세운 거창한 시설 건립 공약이 당선 후 정책의 혼선과 예산낭비를 초래하는 사례를 적잖이 봐왔기에 하는 말이다. 자치단체의 현실을 직시하고 큰 틀에서 시의적절한 정책방향을 공약으로 제시하는 선거가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