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포항 에너지 교환망 구축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제철공정중 수소·일산화탄소
울산 석유화학 에너지원 활용
70㎞ 파이프 라인 구축등
총사업비 1100억원 소요 전망

경북 포항 철강공단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제조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가스)를 울산 석유화학공단에서 다른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이 사업은 울산·포항·경주 등 동남권 3개 도시 협의체인 ‘해오름 동맹’의 공동사업 중 하나로 추진돼 ‘동맹’의 실질적 효과가 나타난 첫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울산시는 13일 ‘울산-포항 에너지·원료 자원조사 및 교환망 구축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용역은 울산 석유화학단지와 포항 철강산업단지 간 고부가가치의 자원 교류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용역이다.

포항제철 공정 중에 발생하는 부생가스 중 상품가치가 높은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울산 석유화학단지로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용역비는 8000만원(울산시 5600만원, 포항시 2400만원)이다.

지난해 3월부터 용역을 맡은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산업고도화센터는 지난 1년간 양 도시의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 수요 조사, 배관망 설계, 경제성 분석 등 타당성 조사를 했다.

용역결과 포항의 제철공정 중 발생하는 부생가스 중 수소와 일산화탄소는 현재 대부분 현장에서 단순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울산 석유화학공정에서는 수소는 고급휘발유 촉매와 수소연료전지의 에너지원, 일산화탄소는 초산, 폴리우레탄 제조 원료로 쓰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돼 포항~울산간 자원 교환망 구성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지역에는 현재 수소가 14만N㎥/hr, 일산화탄소가 8만5000N㎥/hr가 부생가스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지역에서는 수소가 122만340N㎥/hr, 일산화탄소는 27만N㎥/hr가 생산, 소비되고 있다.

포항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공급하기 위한 원료 교환망 건립에는 약 70㎞의 파이프라인 구축이 필요하고, 정제시설 및 압축기 설치비용 등을 포함할 경우 총사업비 1100억원이 드는 것으로 산정됐다. 앞으로 유가가 상승하면 경제성이 충분하며 온실가스 감축, 수소 사회 도래 등 글로벌 에너지정책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가 이 사업의 실현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 석유화학산업과 포항 철강산업은 에너지·자원의 교류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가 높은 산업군”이라며 ”울산, 포항의 부생가스의 수요공급 분석을 시작으로 양 도시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교류방안을 지속해서 연구해 나갈 것”이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