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딜 방식으로 935억원에 매각…“연내 2조원 차입 갚기 위한 조치”

아시아나항공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광화문 사옥 매각에 이어 CJ대한통운 주식 처분에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보유 중인 CJ대한통운 주식 73만8천427주를 935억원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자기자본의 9.11%에 해당한다.

아시아나는 이 거래가 시간 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전날 종가 기준으로 3%의 할인율을 적용해 처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식 처분 이유에 대해 아시아나는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비핵심자산 매각”이라고 설명했다.

아시아나는 전날 열린 이사회에서 CJ대한통운 지분 매각을 결정했다.

지난 14일 도이치자산운용과 광화문 사옥 매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자본 매각에 나선 것이다.

이처럼 아시아나항공이 자금 조달에 적극 나선 것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의 총차입금은 4조원대로 이 가운데 절반인 2조182억원의 만기가 연내 도래한다. 6월이 만기인 차입금 규모도 최대 6천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작년 말 기준 아시아나의 현금성 자산은 1천100억원에 불과하다.

부동산업계 등에서는 아시아나 광화문 사옥 매각 가격이 4천억원 중반에서 5천억원 초반대가 될 것으로 추산한다.

아시아나 사옥을 운영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지분 80%를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하고 있어 사옥을 매각하면 약 4천억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CJ대한통운 주식 매각대금 935억원을 더하면 아시아나는 조만간 5천억원 규모의 현금자산을 확보하게 돼 유동성 해소에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