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울산시장을 둘러싼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김시장 주변인물에 대한 수사는 지역사회에선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꽤나 긴 시간 지지부진하더니 지난 16일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시장 비서실과 건축주택과를 비롯한 공사관련 부서 등 사무실 5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의 이유는 김시장의 비서실장이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에 특정 레미콘 업체가 선정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비서실장은 김시장이 직접 임용한 별정직 공무원으로 울산시에서 영향력이 지나치다는 소문이 자자하다. 이에 앞서 울산경찰은 지난 연말부터 김시장의 동생이 지역내 또다른 아파트 건설현장의 인허가 과정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었다. 김시장의 동생에 대해서는 체포영장이 발부됐다. 수사결과와 상관없이 주변사람들을 엄중하게 관리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김시장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2건의 사건에서 경찰이 시장과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따져볼 것이란 추정은 어렵지 않다. 애초에 타깃이 김시장이란 추측도 나오고 있다. 김시장 동생의 사건은 이미 인허가 부서 공무원들이 줄줄이 조사를 받은데다 동생의 신병을 확보하게 되면 김시장의 연관성 여부는 쉽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시장은 동생사건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대응이 없는 반면 비서실장 관련 사건에 대해서는 SNS를 통해 “지역업체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울산시 조례의 통상적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 관계부서에서 정상적 업무처리를 한 것”이라며 적극 해명했다. 그의 말대로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순수하게 지역업체의 레미콘을 사용하도록 권장했다면 선제적 행정으로 칭찬받을 일이다. 반면 일반적인 지역업체가 아닌 특정업체를 지목했거나, 그 업체와 관련성 또는 금품 전달 정황이 나오면 일파만파 확대될 수 있다.

시기적으로 이번 압수수색은 정치적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 마침 김기현 시장이 6·13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단독 후보로 확정된 날이기 때문이다. 경찰은 “공천 날인줄 몰랐다”고 했지만 김시장은 “후보 공천 발표와 동시에 압수수색을 하고 언론에 대대적으로 알린 것은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경찰이 알았든 몰랐든 공천 효과 ‘김빼기’가 확실했던 것만은 분명하다. 김시장은 자유한국당이 6·13지방선거 후보 가운데 가장 먼저 공천을 확정한 후보 중 한명이다.

선거는 85일 앞으로 다가왔다. 김시장은 재선에 도전하는 야당의 시장후보다. 유권자들은 후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투표할 권리가 있다. 아무리 경찰이라도 유권자의 알권리를 뺏을 자격은 없다. 경찰의 입장에서도 ‘야당 탄압’이라는 공연한 오해를 살 이유가 없기도 하다. 정확하고 신속한 수사만이 유권자의 권리를 지키고 경찰이 오해로부터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