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6·13지방선거판을 흔들고 있다. 선거가 불과 석달남짓 남은 시점에, 그것도 김시장이 자유한국당 공천후보로 확정되는 날 압수수색이 이뤄졌기 때문에 정치적 논란을 피해가기는 애초에 힘든 일이 됐다. 김시장은 거세게 반발했다. 비서실 관계자의 건설현장 압력 의혹에 대해 “조례에 따랐을 뿐 특정업체를 거론한 적이 없다”고 했다. 또 동생과 관련해서는 “동생의 개인적인 일이며 동생이 (건설업자로부터) 돈과 음식 등의 대접을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민주당과 민중당 등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들은 연이어 기자회견을 열어 “소문으로 나돌았던 친인척과 측근의 부정부패가 소문 만이 아님을 보여준 것”이라고 공세를 높였다.

김기현 시장측과 황운하 경찰청장의 설전도 그 농도가 정치권을 뛰어넘을 만큼 정치적이다. 김시장은 19일 “형사소송법 제196조는 사법경찰 관리 직무수행 권한을 가진 경찰관을 명시하고 있다”면서 “치안감인 황 청장은 사법경찰 관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수사에 관여하거나 지시·보고받을 권한이 없음에도 직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울산경찰청의 수사를 신뢰할 수 없으므로 관련사건 일체를 검찰로 넘기라”고 덧붙였다. 황청장이 가만 있을 리 없다. 황청장도 이날 기자실을 찾아 “건설현장에서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업체의 제보를 검토한 결과 수사가 필요했다”며 “수사가 선거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되지만, 영향을 받아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정치적 공세라는 반발을 의식해 “수사와 관련한 어떠한 내용도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겠다”고도 했다. 하루 이틀 사이에 수사가 종결되지 않는한 선거판을 흔드는 중요변수가 될 것은 분명하다.

이번 시장 선거는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2강전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선거는 85일 남았지만 민주당이 시장 후보를 확정하는 순간 선거전은 역대 그 어떤 선거보다 치열해질 것이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박빙의 선거전이 될 것이란 예상도 어렵지 않다. 선거판이라는 것이 묘해서 민심이 반드시 김시장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고 할 수도 없지만 수사 자체가 ‘블랙홀’이 되는 건 곤란하다. 결과가 나오지 않은 수사과정이 선거결과를 왜곡하는 상황이 걱정된다. 공약과 인물을 살펴 어떤 사람이 울산시장으로 적합한가를 고민하기 보다는 수사내용에 따라 민심이 출렁거릴 우려가 크기에 하는 말이다. 경찰은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의 능력을 충분히 검증해서 냉정한 판단으로 시장을 뽑을 수 있는 방안 모색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선거는 울산의 미래가 달린 일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