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울주 가·나·다 선거구

모두 3명으로 수정 조례 가결

1석 줄어든 동구는 크게 반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 기초의회에 4인 선거구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끝내 무산됐다.

울산시의회는 제195회 임시회 개회날인 20일 제1차 본회의에서 ‘울산시 구군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통과된 조례안은 지난 19일 울주군 가·나·다 선거구를 3·4·2에서 현행인 3·3·3으로 바꾼 수정안이다.

이에 따라 이번 6월 지방선거에서는 4인 선거구가 적용되는 곳이 하나도 없게 됐다. 재적 의원 22명 가운데 21명이 표결에 참여해 찬성 15표, 반대 4표, 기권 2표가 나왔다. 이로써 기초선거구는 43석(비례 제외) 중·동구는 1석 줄고, 북구는 1석 증가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구군 인구수와 읍면동 수 비율에 따라 동구와 북구지역 의원정수가 1명씩 줄고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울주군의 경우 가·나·다 3개 선거구에 3명, 4명, 2명이었지만 의원의 수정발의로 기존 그대로 3명씩으로 정해졌다.

나머지 중구 4개 선거구에 모두 9명, 남구 6개 선거구에 모두 12명도 기존 대로 유지됐다.

이번 의원정수 조례통과로 의원수 1명이 감소하게 된 동구지역 주민과 정치권이 크게 반발했다.

동구의원 정수축소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갖고 “일시적인 인구감소에 따라 의원정수를 줄인다는 것은 소모적으로 행정력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했다.

민중당 울산시당 동구지역위원회도 회견을 갖고 “자유한국당이 점령한 울산시의회가 동구주민을 농락했다. 민의가 반영되고 직접정치가 구현되도록 모든 당력을 모으겠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날 1차 본회의에서 문병원 의원은 ‘울산 국립병원의 설립은 산재모병원이어야 한다’에 대해, 박학천 의원은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 최적지 울산’을 주제로 각각 5분 자유발언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