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황운하 청장-여당 유력 시장후보 만남 의혹 제기
시당, 공작수사 저지 규탄대회·오늘 울산청 항의방문도
민주·민중당 예비후보, 진실 규명·인허가 관련 수사 촉구

▲ 더불어민주당 심규명 울산시장 예비후보(가운데)가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과 관련, 여당과 진보정당이 연일 김기현 시장을 향해 공세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도 적극적인 방어태세에 돌입하면서 정치권이 혼돈속에 빠지는 형국이다.

여당인 민주당과 민중당 등 진보진영에서는 선거정국의 주도권을 잡을 호재로 여기며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맞서 한국당 시당은 20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유력한 여당의 시장후보와 여러번 만났다는 제보가 있다”고 폭로하면서 정치적 의도까지 의심하고 나섰다.

▲ 한국당 울산시당 박학천 대변인(왼쪽)과 김영중 사무처장이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에게 공개질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우선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0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공개질의를 통해 “황 청장이 집권여당의 유력 시장 후보와 여러 번 만난 의혹이 있다”면서 “만났다면 언제, 어디서, 왜 만났는지, 그리고 무슨 얘기를 했는지 밝혀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지난 19일 황 청장이 기자들과 티타임을 통해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선거에 출마하는 정치인에 대한 사건은 선거에 양향을 줄 수 있어서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 어떠한 오해도 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가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재임기간 아파트 건설인허가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이와 관련해 울산지방경찰청은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므로 답변하지 않겠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지난 19일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야당 탄압”이라며 규탄했다. 울산시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공작수사 저지 투쟁위원회’를 발족하고 오는 22일 오후 2시 울산지방경찰청 앞에서 공작수사 저지 규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정갑윤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울산시의장 등은 21일 오후 울산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심규명 울산시장 예비후보와 민중당 김창현 울산시장 예비후보는 20일 각각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과 관련해 김기현 시장을 향해 “비리의혹을 밝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민중당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갖고 울산 적폐청산은 노동자 국회의원이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심 예비후보는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은 그동안 소문으로 무성했던 김 시장의 친인척과 측근 비리가 결국 실체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한 셈”이라고 밝혔다. 심 예비후보는 “김기현 시장의 동생은 아파트 건설현장에 부당한 압력을 가한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됐다”며 “김 시장의 동생이 형의 권한을 부당하게 행사한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로 보여진다”며 “김 시장은 이 사건을 단순히 정치적으로 이용할 것이 아니라 성실하게 수사에 임해 명명백백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중당 김창현 시장 예비후보도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울산시장 재임기간 아파트 신축 건설인허가 30곳에 대한 전면 수사를 촉구했다. 김 예비후보는 “울산 건설현장 비리에 대한 건설노동자 직접고발운동을 선포했고, 건설비리119 신고센터를 개설하고 건설 노동자들의 신고를 접수받기 시작했는데, 신고가 빗발쳤다”면서 “경찰로부터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 시장 동생은 수사에 응해야 하고, 한국당은 김 시장을 비호하지 말고 울산시민에게 먼저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중당 권오길 북구 재선거 국회의원 예비후보도 이날 회견을 갖고 “울산 적폐청산은 노동자 국회의원이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를 놓고 정치권의 혼돈이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이번 지방선거가 공약·정책대결보다 상호 비방·폭로전으로 치달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두수·이형중·김준호 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