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시 도시창조국장·레미콘업체 대표 직권남용 혐의

▲ 자료사진
울산시 북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 내 외압 의혹과 관련한 수사(본보 20일 1면·7면 보도 등)를 벌이고 있는 경찰은 “현재까지 김 시장의 혐의가 확인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또 이 사건 관련 피의자는 비서실장 A씨와 울산시청 도시창조국장 B씨, 레미콘업체 대표 C씨 등 3명으로 확인됐다.

20일 울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북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 내 외압 의혹 수사와 관련해 현재까지 총 3명을 불구속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공무원 신분인 A씨와 B씨는 물론 C씨 모두 받고 있는 혐의는 직권남용으로, 경찰은 압수한 컴퓨터 및 문서, 휴대전화 등을 토대로 분석작업이 마무리되면 이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울산시 조례에 따라 지역 건설산업업체가 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한 통상적인 수준을 벗어난 외압을 행사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이번 경찰 수사와 관련해 김기현 시장과 관련된 혐의는 현재까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심태환 울산지방경찰청 수사과장은 이날 지방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최근 자유한국당 등 경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는 일부 의혹을 의식한 듯 이같이 확인했다.

심 과장은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번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시장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도 않고, 시장과 관련된 진술이 나온 적도 없다”며 “현재까지 김 시장과 관련해 확인된 혐의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아파트 건설현장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 시장 동생 사건과 관련해서는 “김 시장 동생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인데 현재 소재를 알 수 없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추적중인 사안이다”며 “혐의는 변호사법 위반으로 수사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