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경찰의 수사를 두고 정치권의 논란이 접입가경이다. 애초에 김기현 시장의 자유한국당 공천이 확정되는 날 압수수색을 함으로써 울산경찰이 정치적 오해를 자초한 것이 그 시작이다. 예상대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정치수사라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을 비롯한 각 정당의 6·13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은 한결같이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예상했던 풍경이다.

다음 풍경은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울산지방경찰청 황운하 청장을 찾아가 검찰로 수사를 넘기라고 주장하는 예상밖의 장면이다. 자유한국당의 입장에서는 울산이 6·13지방선거에서 영남권의 교두보가 돼야 하는 절박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 하지만 입법기관인 국회의원 4명과 행정의 견제기구인 울산시의회 의장까지 5명이 일사분란하게 경찰청을 찾아가 검찰로 넘기라고 목소리를 높인 것은 아무래도 모양새가 좋진 않다.

그 다음 풍경은 중앙당으로 옮겨간다. 21일 홍준표 대표는 동남권 출입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특유의 거친 어투로 “황청장을 파면하지 않으면 우리당으로선 절대 경찰에게 수사권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경찰의 수사권 강화’를 주장하던 한국당의 입장을 변경, ‘검경수사권 조정 불가’를 예고하는 강경발언이다. 더불어민주당도 나섰다. 박범계 수석대변인과 김현 대변인이 차례로 논평을 내놓고 “울산시장 비리 감싸려고 게이트 운운하며 경찰 전체를 협박하는 한국당의 행태가 목불인견”이라며 경찰 편을 강하게 들었다.

다음 풍경은 확산이다. 김시장 가족을 수사하는 담당자가 비서실장의 친형에게 접근해 부정정탁과 협박을 했다는 한국당 측의 폭로가 있었다. 이 비서실장 친형의 말이 사실이라면 경찰도 공작수사가 의심된다는 한국당의 주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 또 경찰이 “2014년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시장의 요청에 따라 쪼개기방식으로 수천만원의 후원금을 주었다”는 진정서에 따라 수사를 진행 중인 사실도 확인됐다.

점점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면서 공명정대한 선거전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됐다. 유권자의 관심도 수사에 쏠리면서 시장 선거는 물론이고 기초단체장, 시·군·구의원 선거까지도 정책대결이 실종되는 안타까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최대한 수사를 빨리 진행하겠다고 하지만 쉽사리 마무리될 일이 아니다. 수사결과가 나온다고 해서 끝날 일도 아니다. 수사결과를 두고도 여야간 다툼이 이어질 것이 뻔하다. 선거결과 왜곡은 물론 선거후유증까지 예상되는 6·13지방선거 후(後) 울산이 걱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