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적 중이던 김기현 울산시장의 동생이 울산지방경찰청에 자진출석했다. 김시장을 둘러싼 온갖 의혹의 진원지나 다름 없었던 동생의 출석으로 경찰수사에 속도를 내게 됐다. 물론 동생에 대한 수사로 종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경찰이 수사 중인 김시장 관련사건이 측근 비위와 권력 남용 등 여러 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수사에서 김시장 관련 혐의를 찾지 못하면 경찰은 ‘공작수사’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되는 반면 김시장은 여러 의혹으로부터 다소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만약 관련 혐의가 드러난다면 김시장은 이번 선거는 물론 앞으로 정치활동에도 많은 애로가 예상된다.

이날 김시장의 동생은 취재진들에게 많은 말을 쏟아냈다. 그동안 시중에서 나돌던 소문과 관련해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정리한 상태라는 것을 짐작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의 말을 요약하면 두가지다. 먼저 사건의 본질과 관련해 “돈 한푼 받은 적이 없고 누구에게 해를 끼친 적이 없다”고 했다. 잠적한 이유에 대해서는 “담당 수사관이 몇차례 공갈과 협박을 했던 사람이어서 억울하고 두려워서 경찰에 나올 수 없었다”고 밝혔다.

공은 경찰로 넘어갔다. 경찰은 그가 아파트 건설사업과 관련해 외압을 행사했는지, 그 과정에 금품이 오갔는지, 김시장과 관련성이 있는지 등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 현역시장이자 제1야당의 시장후보와 관련된 수사인만큼 정확하고도 신속해야 한다. 6·13지방선거는 77일 남았다. 시간을 끌다가는 경찰이 고의로 수사를 지연하는 바람에 선거결과가 왜곡됐다는 비판을 받기 십상이다.

울산지방경찰청이 해야 할 일이 또 있다. 본격수사에 앞서 김시장 동생 등을 협박했다는 수사관에 대한 의혹을 명확하게 밝히는 일이다. 이미 김시장 비서실장의 형에 의해 협박과 청부수사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있기는 하지만 이 수사관에 대한 울산지방경찰청의 명확한 입장정리는 이번 수사의 정당성 확보를 위한 전제조건이다. 그 수사관을 이번 수사팀에서 제외시킨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연일 비난의 화살을 주고 받던 정치권도 잠시나마 설전을 접고 수사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시점이다. 그들이 쏟아내고 있는 말들은 진실성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김시장의 후보사퇴를 촉구’하는가 하면 민중당은 경찰청장을 응원차 방문하는 등으로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자유한국당 중앙당과 전국 경찰의 논란도 진실과는 상관없이 정치적 싸움으로 흐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양의 ‘가짜뉴스’가 생산된다. ‘가짜뉴스’는 유통과정에서 또 확대재생산되면서 유권자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지난 선거에서도 경험했듯이 ‘가짜뉴스’는 공명선거를 해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