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에 따르면 마스터플랜은 선진 과학적 안전관리 기술력 확보, 국가산단 안전관리 협업강화, 실질적·효율적 국가산단 관리능력 확보, 재난으로부터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 등 4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재난시 대응능력 강화와 고위험 공정 상시 모니터링체계 구축, 예방안전 인프라 구축 및 안전문화 증진, 사고대응 통합컨트롤 체계 강화 등 4대 전략, 30개 세부 실천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또 전략별 세부 실천계획으로, 재난 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특수재난훈련센터 건립, 대형 저유시설 소화 장비 확보, 사고대응 매뉴얼 보완, 화학물질 안전운송 체계 개선 등 7개 사업을 제시해 놓고 있다. 고위험 공정 상시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유해화학물질 누출감지시스템 구축,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지하배관 과학적 순회감시시스템 구축 등 8개 사업을, 예방안전 인프라 구축과 안전문화 증진을 위해서는 노후시설 안전진단과 개보수, 산업안전 트레이닝센터 설립, 영세중소기업 안전관리 수준 향상 지원 등 8개 사업을 추진토록 했다. 사고대응 통합컨트롤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통합안전관리 협의체 구축, 합동방재센터 대응역량 강화 등 6개 사업을 제안했다.
문제는 마스터플랜을 기본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체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재원마련과 실행능력이다. 연구팀은 마스터플랜을 실제 수립하는 데 1947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없이 울산시가 홀로 감당하기에는 너무 벅찬 수준이다. 사업추진을 뒷받침하는 과감한 국가산단 관리 권한 이양도 필요하다. 국가경제개발을 위해 국가산업단지를 조성, 인허가부터 모든 관리권을 행사해놓고 울산시민들에게는 환경오염과 안전사고 등 온갖 피해와 책무를 떠넘긴 과거 권위주의 정부의 구태를 답습해서는 곤란하다. 대규모 주거단지와 불과 0.15~2㎞ 거리를 둔 울산의 국가산단은 시설노후화로 중대사고 발생시 대형재난으로 확대될 위험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진정성을 믿어 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