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남북정상회담 계기로 남북노동자 대표자회의 성사하자"

▲ [금속노조 제공=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들이 청와대 앞을 찾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최저임금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소속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들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소 하청노동자들도 최저임금 인상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직접 고용주인 하청업체가 최저임금 인상 이후 "그동안 받던 상여금 550%를 없애고 그 돈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맞췄다"며 "아랫돌 빼서 윗돌에 괴는 방식으로, 오른쪽 주머니에 있는 돈을 털어 왼쪽 주머니에 넣는 방식으로 당연히 올라야 할 임금을 도둑맞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의 핵심 정책인 최저임금 인상이 비정규직 노동현장에서 어떻게 무력화하고 있는지 대통령님은 관심을 두고 계십니까"라고 물으며 대우조선해양의 채권단인 산업은행이 하청업체의 하도급 대금을 올려 하청노동자의 임금이 인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기자회견 후에는 '문재인 대통령님, 대답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2월부터 진행한 서명지를 청와대에 제출하고, 대통령의 답변을 주문했다. 서명지에는 모두 3천464명이 자신의 이름을 연명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앞에서 '최저임금 개악 저지,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집회와 행진을 벌였다.

    이들은 "기업주들이 상여금이나 식대·교통비 등을 기본급화하는 편법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피해간 데 이어 이제 국회가 순서를 이어받아 최저임금 산입 범위를 개악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국회가 할 일은 최저임금 개악이 아니라 재벌개혁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불법 파견은 엄중히 처벌하고 상시업무는 정규직으로 전환해 차별 없이 다 같이 살기 위한 사회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비정규직을 마음대로 쓰고 버려도 된다는 살인면허에 불과한 기간제법과 파견법 등 비정규 양산법을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집회 후 대학로와 종로를 행진해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주최 '4·21 노동자 평화통일 한마당'에 합류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행사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맞춰 남북노동자 대표자회의와 남북노동자 통일축구 등 민간교류를 성사시키자고 독려했다.

    이어 징용노동자상 건립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철거에도 노동자들이 앞장서겠다고 결의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