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수정 중재안 제시...민중당 “전격 수용” 밝혀
정의당 수용에 난색 표명...“세부내용 협상여지 없어”
단일화 물건너갈 가능성도

6·13 지방선거 북구청장과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 대한 진보후보단일화와 관련, 민중당과 정의당이 단일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세부적인 방식을 놓고 여전히 시각차를 보여 단일화 작업이 진통에 진통을 거듭하고 있는 분위기다.

선거가 가까워지는 상황에서 정당간 의견차이가 좁히지 못하게 되면 단일화 작업이 물건너 갈 소지도 배제할 수 없어 선거판세가 복잡하게 얽혀질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운영위원회는 지난 20일 ‘민주노총 대의원대회 현장투표 50%’와 ‘북구 주민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선출하는 방안을 새롭게 중재안으로 제시했다.

민중당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와 강진희 북구청장 예비후보는 2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엇보다 더 이상은 진보단일화를 염원하는 울산의 노동자, 시민을 기다리게 해서는 안되겠다는 마음으로 결단했다. 제시한 수정 중재안을 전격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더 이상은 진보단일화 합의를 각자의 유불리 문제로 접근하지 않았으면 한다. 자랑스러운 노동자도시 울산 북구가 다시한번 진보정치 1번지로 재도약하길 바라는 마음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마음을 내어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울산시당도 기자회견을 갖고 “중재안의 기본틀은 지역주민여론 50%와 조합원참여조사 50%를 합산해 단일후보를 결정하는 것으로 동의한 바 있으며, 정당 간 협상을 우선한다는 울산본부 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민중당과 협상을 진행하자는 입장을 천명한 바 있다”며 “하지만 통보받은 중재안에는 민주노총 울산본부 대의원 투표방안과 주민여론조사 방안의 세부적인 내용까지 이미 결정되어 있어 정의당은 수용여부만을 답변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하고 말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선거를 통해 지방 독점정치를 청산하고 진보정치 부활을 염원하는 노동자들의 준엄한 명령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중재안을 수용할 수 없음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민중당에게 후보단일화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당 간 협상재개를 제안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