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울산 동구의 경제상황이 점입가경이다. 동구에는 현대중공업그룹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있다. 2014년 초대형 조선해양플랜트 사업이 호황일 때 협력업체를 포함해 7만여명에 달했던 근로자 수는 희망퇴직과 분사, 구조조정 등으로 2만5000여명으로 줄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극심한 수주 가뭄으로 해양플랜트 사업부에도 2014년 11월 이후 수주가 완전히 끊겼다”며 “오는 7월 마지막 공사물량이 출항하면 최소 1년 반 이상 도크가 비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2014년 2만5000여명이던 조선해양플랜트 사업부 근로자 수는 최근 6600여명으로 줄었다. 여기에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또다시 희망퇴직을 접수받는 등 2차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울산 전체적으로도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조선업 관련 사업체가 20.9%가 감소했으며, 근로자 수는 36%나 줄었다. 여파는 고스란히 동구 경제에 치명타를 입히고 있다. 부동산중개업소마다 상가와 원룸 ‘급매’ 전단이 빼곡히 붙어 있는 등 불황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자영업 매출도 반토막으로 떨어졌다.

울산시가 오늘 현대중공업이 있는 동구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오늘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한다.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고용위기지역 지정 만으로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는 동구지역의 경제 위기 극복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은 지역의 주된 산업 침체로 인해 지역경제가 심각하게 위축될 경우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지난해 도입한 제도다. 근로자와 실직자를 위한 훈련연장급여 지급 및 생활안정대부 대출한도가 확대되고, 퇴직인력 재취업 직업교육 및 채용기업의 인건비와 교육·창업·컨설팅을 종합지원한다. 지역고용촉진지원금과 고용유지지원금도 지원되며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다른 지역에 비해 확대 지급된다. 지역 소상공인 및 협력업체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 신규투자 세제 지원이 늘어난다. 고부가 전략업종 전환을 위한 자금융자 및 R&D(연구개발)도 지원한다. 또 국책사업 예산을 최우선 지원받을 수 있는데 시는 특별지역 지정 신청과 함께 6개 분야 67개 사업, 2조893억원 규모의 예산 지원을 건의했다. 단기적으로는 지역 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재직·실직·퇴직자에 대한 능력교육 개발 및 재취업 지원, 중장기적으로는 산업기반시설 확충 및 투자지원, 관광산업 활성화, 지역 현안사업 지원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로, 빠른 시일내 특별지역 지정과 지원안이 확정될 수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