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1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성형수 환경녹지국장 주재로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사후평가회의’를 개최했다.

이달말 산림청에 지정 신청
심의서 평균 90점 나와야 안전
타당성·지정조건 갖추기 관건
늦어도 9월 이전 지정 ‘기대’
정원박람회 사후평가회의도

울산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실현에 승부수를 던진다. 시는 이달 말 산림청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신청한다고 16일 밝혔다.

국가정원 지정 신청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이다. 시가 신청하면 산림청은 정원정책자문위원회를 열고 국가정원 지정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정원의 품질 및 운영 관리 평가 기준에 따라 타당성을 평가한다. 평가 세부기준은 정원의 역사성이나 특수성, 정원의 운영 및 관리 상태, 시설물의 안전관리 상태, 정원체험활동 운영실적 등이다. 평균 90점 이상이 나와야 지정이 합당하다고 판단한다. 관련 법에 따르면 국가 정원 지정 신청서 접수 후 30일 이내 결과를 통지하도록 하고 있지만, 보완 과정을 거치면 지정 시기는 한 두 달 더 늦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르면 6월, 늦어도 9월 이전에는 태화강 국가 정원이 지정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국가정원 지정 여부는 타당성과 지정 조건을 갖추느냐가 관건이다. 시는 태화강 지방정원 지정, 지방정원 관리 조례 제정,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하천점용 협의 완료 등 모든 지정 조건을 갖춘 상태다. 시는 사업의 당위성을 높이기 위해 죽음의 강에서 생명의 보고로, 지난 십여년간 기적의 변화를 거듭해온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성장한 과정의 감동적인 스토리를 입혔다. 시는 국가정원 지정 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국가정원을 어떻게 운영할지 방향성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수행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 10월 64개 시민단체가 모여 출범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범시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국가정원 지정을 촉구하는 22만여명의 시민 서명을 받았다.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한해 30억~4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초화류와 수목, 정원 시설물을 관리한다. 산업과 환경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울산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울산시는 16일 시청 본관 중회의실에서 조경전문가, 참여작가, 자원봉사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사후평가회의’를 가졌다.

울산조경사회 관계자는 “다수 시민은 아직 정원문화를 생소하게 여기고 있어,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좀더 시간을 들였어야 했다”며 “급하게 준비하다 보니 설치기간이 촉박하고 작품의 질도 떨어진 점이 아쉽다. 내년에도 행사를 진행한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박람회에는 총 55만여명의 관람객이 방문, 당초 목표인 50만명을 초과달성했다. 특히 전체 방문객의 39%를 타지 방문객이 차지하면서 태화강의 전국적인 인지도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 관계자는 “짧은 준비기간, 처음 개최에 따른 미숙함, 하천구역의 한계 등 난관이 많았다. 미비점을 개선해 국제적인 박람회가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환·이우사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