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등록이 끝나고, 공식선거운동 시작은 앞두고 있는 애매한 시간이다. 공식선거운동은 31일 시작된다. 후보들로서는 전투준비를 완료해놓고도 대기상태에 있어야 해 답답한 마음이 들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하다. 후보들이 줄줄이 공약을 싸들고 기자회견장을 찾는 것도 이 기간에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선거운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예비후보 등록 이후부터 수많은 후보들의 공약 발표가 줄을 잇긴 했으나 집중도에서 지금에 비할 바가 아니다.

29일 하루만 해도 시장 후보 4명 모두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송철호 후보는 물관리일원화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맑은 물 확보와 반구대 암각화 보전에 물꼬가 트였다”면서 “영천댐 등 경북지역 물을 가져오도록 환경부에 요청하고 영천주민들을 설득하겠다”고 했다. 경북지역에서 맑은 물을 가져오겠다는 야심찬 계획은 좋으나 영천주민들을 설득하겠다는 것은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물을 나눠주는 것 이상의 보상을 내놓을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는 것이 울산시장과 정치권의 실질적 역할이 될 것이다.

자유한국당 김기현 후보는 산재모병원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국립병원 설립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산재모병원은 김 후보가 시장시절 엄청난 공을 들인 사업이다. 규모를 2차례나 축소해가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키려 했던 노력과 그 과정에서의 고충은 충분히 헤아릴 수 있다. 다만 박근혜 정부 시절에 ‘대못’을 박을 수 있도록 서둘러 추진하지 못한 점이나 정권교체 이후에도 여야를 넘나드는 정치력으로 백지화를 막아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산재모병원 리모델링으로 국립병원 설립을 하겠다는 제안도 현 정부의 인식과 괴리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미래당 이영희 후보는 이날 안전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CCTV확대, 클린 화장실 조성, 디지털인권센터 설립 등 구체적인 계획이 돋보이기는 하나 성범죄 공소·소멸시효 제도 개선 및 형량 강화, 비동의 간음죄 신설 등의 대안제시는 시장의 역할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민중당 김창현 후보는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를 최저임금에 산입하도록 한 법률을 ‘노동자 임금 삭감법’이라고 하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촉구했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요구가 현실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일자리 감소와 중소기업의 경영 악화 등 눈앞에 닥친 현실에 대한 대안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선거운동 시작되고 투표일이 가까워지면 조바심이 나기 마련이므로 공약 발표보다는 상호 비방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후보등록 후-공식선거운동기간 전 일주일의 기간이 정책선거운동기간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