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피부에 와닿는 혜택 마련해줘야”

관계자들 현장방문 이유로

내빈인사 직후 나가려하자

설명회 참석자 항의 이어져

“현대重 일감 줘야 문제해결”

▲ 울산시는 18일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가 열렸다. 이무덕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회장(오른쪽)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마련해달라며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보 산업정책실장(가운데)에게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정부에서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을 지정했는데 몸에 와닿는 혜택은 하나도 없다. 질문도 하나 받지 않고 그냥 가느냐.”

“최저임금 인상, 현대중공업 일감 부족,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자영업자들이 도저히 가게를 운영하기가 힘들다. 여러 혜택도 좋지만 지역 상권을 다시 일으키고 피부에 와닿는 혜택을 정부에서 마련해달라.”

정부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에서 조선업 관련업체, 소상공인, 근로자, 실직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합동설명회가 마련됐다. 하지만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마련해달라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등 한때 소동이 벌이지기도 했다.

울산시는 18일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조선업 위기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최대한 정부대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대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박건수 산업정책실장과 민중당 김종훈(울산 동구) 국회의원, 정천석 동구청장, 전경술 창조경제본부장, 유관기관 관계자와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내빈 인사말 직후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과 관계자들이 현장방문한다며 나가려고 하자 참석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이무덕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장은 “정부는 소상공인들이 어떤 현실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고, 현실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들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동구는 현대중공업 일감이 없으면 안된다. 구조조정과 일감 부족으로 떠난 근로자 2만명이 돌아오면 지역경제는 살아나게 돼있다”고 주장했다.

김종문 외식업동구지부장은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업체들의 대출조건 완화, 4대 보험과 장애인분담급 납부 유예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박건수 실장은 “공공선박 발주 제한 등 현대중공업이 제약받고 있는 부분이 있다. 다시 한번 살펴보고 어떤 좋은 방법이 있을지 고민해보겠다. 희망적인 답을 줄 수 없어 송구스럽지만 지역경기 부양을 위해 정부에서도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달라”고 답변했다.

이후 진행된 설명회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중고기업진흥공단 울산지역본부, 산업은행 울산지점, 울산신용보증재단, 기술보증기금 울산지점,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고용센터 등 유관기관들이 참석해 지역 대책사업을 설명했다.

정부대책사업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재창업·사업전환자금, 산업은행의 △대출연장·원금상환, 울산신용보증재단의 △소상공인 특별경영 안정자금·특례보증, 기술보증기금 울산지점의 △특례보증·지역맞춤형 보증지원,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의 △고용유지·고용창출·재취업 지원,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울산센터의 △특별경영안전자금 등으로 이뤄졌다.

또 울산테크노파크가 위기업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종전환과 산업다각화 지원사업, 기술고도화·품목 다변화를 위한 원스톱 지원을 위한 기업비즈니스센터 운영에 대해,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본부가 조선해양기자재기업의 국제인증과 벤더등록을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설명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