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송 시장 주재 ‘남북 교류협력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민선 7기 공약 접목 ‘북방경제 거점도시 조성’ 중점 논의

교류협력사업 지속 발굴하고 협력기금도 30억 조성키로

▲ 송철호 시장은 18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남북 교류 협력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송 시장의 공약인 ‘북방 경협시대 중심기지 육성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김도현기자
울산시가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맞춰 남북경제협력사업 선점에 나선다. 북방경협시대에 울산을 에너지·자원 벨트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송철호 울산시장의 야심찬 계획의 첫 행보가 시작된 것이다.

시는 18일 송철호 시장 주재로 남북 교류협력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송 시장의 공약인 ‘북방 경협시대 중심기지 육성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보고회에는 남북 교류협력 추진 TF 소속 6개 실·국·본부와 4개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남북 교류협력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 준비사항을 비롯해 민선 7기 공약과 접목해 울산을 북방경제의 거점도시로 만드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시는 해양수산부가 용역 중인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울산항 북극해 항로 거점항만 육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 울산 해양수산발전 종합계획 수립 용역에 북방경제협력 중심기지 육성 방안을 포함하고 우호 교류를 위한 대상 도시 등을 찾아보기로 했다.

앞서 시는 지난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지자 5월 초 ‘남북 교류협력 추진 TF’를 출범했다.

같은 달 14일에는 대북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관련단체 의견도 수렴했다. 당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와 이북도민연합회, 하나센터 등이 참석해 이산가족상봉 인원 확대 및 판문점 인근 상설 면회소 설치 등을 건의했다.

시는 남북교류협력 대비 우호교류 대상도시 검토작업도 마쳤다.

항만, 산업 등 지역특성이 유사한 도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높은 북한의 원산, 함흥, 단천, 청진, 나선 등 5개 도시를 선정했다.

시는 ‘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개정내용은 △남북교류협력기금 설치 근거 마련 △남북교류협력기금 용도 규정 신설 △기금 운용·관리 회계공무원 지정 등이다.

그러나 조례개정 시급성이 결여되고 충분한 논의 후 처리가 바람직하다는 시의회의 판단으로 부결됐다.

시는 오는 9월 개정을 재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아울러 민간교류를 위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남북교류협력기금도 오는 2022년까지 30억원 조성할 예정이다.

울산발전연구원 주도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 중이다.

이밖에 문화체육 분야에서도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

시는 2021년 제10회 전국체전에 북한선수단을 초청하고 금강산에서 성화를 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내년 10월에는 겨레말 큰사전 공동편찬에 따른 ‘뮤지컬 외솔’의 북한 공연도 추진 중이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석유화학단지 등 울산 산업관광 팸투어와 남북문화예술교류 포럼 개최 등도 검토하고 있다.

송 시장은 보고회에서 “한반도에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었지만, 실제 경제협력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과 절차가 필요하다”며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북한과 경제협력, 북방경제를 울산 경제의 블루오션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송 시장은 지방선거에서 “한반도 평화 분위기 속에서 북방경제협력을 울산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함으로써 지역경제 재도약의 돌파구로 삼겠다”며 “이를 위해 전문가를 총망라한 울산 북방경제협력특위를 구성하고, 울산을 한반도 신경제 지도인 동해안 에너지·자원 벨트의 거점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