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경대학교는 해양생물학과 석사 1년에 재학중인 김진우(사진)씨

부경대학교는 해양생물학과 석사 1년에 재학중인 김진우(사진)씨가 최근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18년 한국수리생물학회 연례 학술대회’에서 포스터논문 ‘한국 고등어 자원평가를 위한 체장 기반 접근’으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김씨는 논문에서 연령자료 대신 체장 자료를 연령구조모델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수산자원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구체적인 수산자원 평가가 가능한 연령구조모델은 모델에 적용할 연령자료를 얻기 위해 물고기를 직접 잡아 연령을 측정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었다.

김씨는 우리나라 고등어를 대상으로 한 자원평가에서 체장빈도분석법(LFA)을 이용, 국립수산과학원의 연도별 고등어 체장 빈도분석 자료를 연령구조모델에 적용해 고등어 자원을 연령별로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논문에서 김씨의 모델은 자원평가 결과로 우리나라 고등어의 각 연령별(1년~5년) 개체 수와 무게, 성장률, 사망률 등의 추정 값을 제시하고 있다.

김씨는 “수산자원의 연령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연령 자료를 체장 자료로 대체해 연령구조모델에 적용한 이번 연구가 수산자원 평가 분야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