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국비사업 추진 결정
센터 설립 당위성 부각등
건립 실현 전략수립 착수
국제기준 적합 실습 중심
400억 들여 부곡동에 조성

울산시가 화학, 방사능, 폭발 등 재난급 사고를 아우르는 특수재난훈련센터를 국비사업으로 건립키로 하고 전략 수립에 본격 나섰다.

특수재난 초기 대응력 향상은 물론,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훈련 프로그램 도입으로 세계적 안전도시 이미지 확립이 기대된다.

시는 ‘특수재난훈련센터 건립 실현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센터 건립 추진의 배경은 국가산단, 오일허브, 원자력발전소에 둘러싸인 울산이 상시 대형 사고에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50년 이상 노후된 국가산단에서 취급하는 화학물질(36.5%)과 유독물(30.9%)은 전국 최대 규모로 시민과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시소방본부의 ‘2017년도 유해물질 사고 통계 및 사고사례’ 분석 결과를 보면 지역 내 유해물질 사고는 2013년 33건에서 2014년과 2015년 각각 43건, 2016년 49건, 2017년 79건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5년 동안 유해물질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도 사망 28명, 부상 136명에 이르고 있다.

또 신고리·고리 원전, 월성 원전을 비롯해 12개 원전에 둘러싸인 울산은 전세계에서 예를 찾아볼 수 없는 원전 밀집지역으로 연이은 경주, 포항 지진으로 말미암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재난급 사고의 초동 대응 능력 향상이 시급하나, 기업체와 기관은 재난훈련공간이 부족해 자체 훈련을 하지 못하거나, 타지역 기관 등에 원정을 가야하는 실정이다.

최근 북구 강동지역에 시민안전체험관을 설립했지만, 지리적 특성상 화재·폭발 훈련은 불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수재난훈련센터가 건립되면 이같은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된다.

사업비는 총 400억원이며, 부지는 남구 부곡동 일원(4만㎡)으로 잠정 결정됐다. 국가산단과 접근성이 우수하고 훈련에 따른 민원우려가 적다는 점을 고려한 입지 선정이다.

센터는 정화시설 등 친환경적이고 국제기준에 적합한 실습중심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또 기초훈련, 유류화재, 특수재난 화학방사능 대응 훈련에 최적화된 시설물을 갖춘다.

울산시는 센터 설립의 당위성을 적극 부각해 행정안전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대정부 설득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019년 국비를 확보, 2023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센터가 건립되면 전국서 연간 1만9000명의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생 유치로 지역 경제에도 적지않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훈련 프로그램 도입에 따라 동남아, 중동 지역 화학업체 관계자의 유치가 가능해져 ‘안전도시 울산’을 세계에 알리는 데도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 관계자는 “특수재난훈련센터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 인프라”라며 “울산시의 계획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