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의사 순국 97주기 추모식후

상훈법 개정 촉구 서명 시작

朴의사 증손 박중훈씨 1호로

宋 시장·이상헌 의원등 동참

내년 3·1절 전까지 30만 목표

▲ 광복절인 15일 ‘박상진 의사 순국 97주기 추모제’가 열린 울산시 북구 박상진 의사 생가에서 증손자 박중훈씨(왼쪽)와 송철호 울산시장(오른쪽), 이상헌 국회의원, 이동권 북구청장 등이 박상진 의사 서훈등급 상향을 위한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고헌 박상진 의사의 증손인 박중훈씨와 송철호 울산시장 등을 시작으로 박 의사의 ‘서훈등급 상향을 위한 상훈법 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울산을 비롯 상훈법 개정에 공감하는 유관순 열사의 고향 충남 등 전국민 30만 서명을 목표로 하는 이번 서명운동 서명지는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내년 3월1일 이전에 청와대로 전달될 예정이다.

광복 73주년을 맞은 15일 울산 북구 송정동에 위치한 고헌 박상진 의사 생가에서는 박 의사 순국 97주기 추모제가 진행됐다. (사)고헌 박상진 의사 추모사업회(회장 박대동) 주최·주관으로 열린 추모제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정갑윤·이상헌·이채익·강길부 국회의원,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이동권 북구청장 등 지역 정치인들을 비롯해 문화·예술계·보훈단체·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찾아 박 의사의 나라사랑과 희생정신을 기렸다.

특히 이날은 ‘박상진 의사의 공적에 비해 서훈등급이 낮아 이를 위한 상훈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본보 지적(7월4·5·10·18일·8월14일 1면 보도)에 따라 범시민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상훈법 개정 촉구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현재 사단법인 설립을 추진중인 가칭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 준비위가 마련한 이날 서명지에는 박상진 의사의 증손인 박중훈씨가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박중훈씨는 “쉽지 않은 길이겠지만 첫 걸음을 뗀 것에 대해 감회가 새롭다”며 “이왕 시작되는 범시민운동이 정치 이념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갈라지지 않고, 한 목소리로 이어지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뒤를 이어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상헌 국회의원, 이동권 북구청장, 이채익 국회의원 등도 서명운동에 동참하며 상훈법 개정을 위한 뜻깊은 첫걸음을 함께 했다. 준비위에 따르면 추모제 등에 참석한 내빈 및 시민 등 약 300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이번 서명운동은 비단 박상진 의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관순 열사 등 현 서훈등급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지역과도 연계해 상훈법 개정을 촉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내년까지 전국 3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서명지는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

준비위 측은 8월 말 울산시에 설립 신청서를 내고, 9월2일 발기인대회를 마치면 체계화된 범시민운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추모식 기념사와 추모사에 나선 관계자 및 내빈들도 고헌 박상진 의사의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한 첫걸음으로 서훈등급을 바로잡는 일이 서둘러 이뤄져야한다는 것에 공감하는 목소리를 냈다.

송 시장은 “올해 광복절을 앞두고 고헌에 대한 위업을 재평가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해방 후 굴절된 정치사에서 행여 축소되거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며 “나라 사랑에 선후를 다투고 경중을 시비하는게 아니라 제대로 알고 제대로 계승하자는 말이다”고 박상진 의사 선양사업에 울산시의 역할을 약속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