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지원센터는 연말 문닫고

고용복지+센터 남구서만 운영

수요증가 대비 동구에 증설 요구

▲ 12일 울산조선업희망센터를 찾은 구직자들이 알림판을 살펴보고 있다.
올 연말 운영 종료되는 조선업희망센터의 연장선상에서 울산 동구에 제2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발 구조조정 등 울산지역 실·퇴직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용지원 기관의 추가 신설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동구에 따르면 지난 2016년 7월 문을 연 조선업희망센터 업무가 오는 12월 말 문을 닫는다. 이에 따라 실업급여 처리 등의 업무는 남구에 위치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만 볼 수 있고, 기타 실·퇴직자 지원 프로그램은 현재 동구청이 운영하는 퇴직자지원센터에서 이관받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동구에서 운영하는 퇴직자지원센터의 한해 예산이 구비 3억~4억원 정도에 불과해 운영 프로그램 수에 한계가 있고,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또 울산 내 유일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남구에 설치돼 운영중으로 타 구·군에서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업무 과다에 따른 민원처리 지연, 서비스 질 저하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동구는 연말 문을 닫는 조선업희망센터의 연장선상으로 제2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설치, 운영해 줄 것을 요청중이다.

동구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의 희망퇴직 및 휴업 등 일련의 구조조정이 실시되면 실·퇴직자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조선업희망센터의 자리에 제2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유치하면 기간적 공백 없이 이들에게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부산은 4곳, 대구는 5곳, 광주는 2곳 등 광역시 대부분이 고용센터를 최소 2곳 이상 보유중이다.

조선업희망센터 관계자는 “현 조선업희망센터 위치에 고용복지센터가 증설되면 위치상 동·북구를 아우를 수 있어 이 지역에 편리하게 질높은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며 “울산의 경우 경제와 고용이 오랜 시간 침체기를 겪고 있기 때문에 센터 수요도도 높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