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친환경 에너지 융합 클러스터 조성’ 비전으로
혁신도시·매곡산단·테크노산단 3개 지구 14개 거점 구성

‘친환경 에너지 융합 클러스터 조성’을 비전으로 한 울산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혁신도시(코어지구)를 중심으로 한 북구 매곡산단(수송기계 협력지구), 테크노일반산단(에너지 협력지구) 등 3개 지구로 구성되는 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주력산업 위기로 침체한 울산에 지역 사회·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혁신도시와 매곡산단, 테크노일반산단을 중심으로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울산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사업’ 방안을 확정짓고 조성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국가혁신클러스터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혁신도시, 산업단지, 연구개발특구, 지역대학 등 지역의 주요 인프라를 연계하고 여기에 기업을 유치해 혁신성장을 위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울산시가 세운 사업방향은 친환경 에너지 융합 클러스터 조성에 방점을 찍는다. 친환경 에너지 자립을 위한 ‘미래형 초소형 전기차’ ‘분산발전 활용 수소·전기 복합충전소’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 개발·실증’ 등이 핵심 전략에 들어간다.

사업비로 7년간 국비 230억원, 시비 98억원 등 총 328억원이 투입돼 연구개발(R&D), 기업지원, 비예산 사업(클러스터 내 규제개선) 등 분야로 추진된다. 연구개발 분야는 1~3단계로 구분해 지역 내 중소·중견기업, 대학과 혁신기관 등이 공동으로 신산업 분야와 연계산업을 집적·고도화할 수 있는 연구를 중점 지원하게 된다.

기업지원 분야는 혁신플랫폼 구축(산학연 네트워크), 글로벌 연계 협력 촉진(공동R&D 발굴·기획, 해외시장개척), 기업지원(맞춤형 솔루션 제공) 등 비기술적 요소를 지원한다. 비예산 사업 분야는 기업 투자촉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방안, 규제와 제도개선 등을 추진하게 된다. 울산혁신클러스터는 혁신도시(코어지구)를 중심으로 북구 매곡산단(수송기계 협력지구), 테크노일반산단(에너지 협력지구) 등 3개 지구 14개 거점으로 구성된다. 총면적은 10여㎢이며, 사업 기간 울산 내 주요거점을 추가 지정해 15㎢까지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혁신클러스터 내 국내외 투자 유망기업 발굴 및 유치, 맞춤형 용지공급 및 인허가, 1대 1 컨설팅 등 지원을 위해 지난 3월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기업유치지원단을 구성했다. 이어 4월에는 실무지원팀(TFT)을 울산테크노파크에 구성해 기업 연구개발, 생산, 사업화 연계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또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연구기관, 대학교(UNIST, 울산대) 등 산학연의 상생협력체계를 공고히 구축해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국가혁신클러스터에 투자하는 기업들에게는 금융지원, 보조금, 세제, 규제 특례, 혁신프로젝트 등 5가지가 지원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단순한 R&D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지역경제를 견인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과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업의 효과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다음달 울산국가혁신클러스터의 지정과 육성에 관한 사항에 대해 울산지역혁신협의회 심의를 거친 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최종 심의·의결을 받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