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센서·정신물리학 기반

인간 행동 예측 기술 연구

자율주행·로보틱스등에 활용

▲ 오토마타 인간 행동 예측 인공지능 이미지.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확보를 위해 미국 AI 전문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에 전략적 투자를 했다.

현대차는 퍼셉티브 오토마타에 상호협업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자율주행·로보틱스·스마트시티 등 미래 혁신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고도화된 AI 기술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투자 규모나 지분율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인간 행동의 예측 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에 따르면 2014년 설립된 퍼셉티브 오토마타는 비전(시각) 센서와 정신물리학을 기반으로 인간 행동을 예측하는 AI 기술을 연구하는 업체다. 일반적인 AI가 축적된 객관적 데이터로 반복 훈련을 하는 반면 퍼셉티브 오토마타는 실제 인간의 관점에서 주관적 판단을 가미해 학습하는 AI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현대차는 인간 행동을 예측하는 퍼셉티브 오토마타의 AI 기술이 자율주행 기술과 융합할 경우 더 안전한 운행 환경을 만드는 데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퍼셉티브 오토마타와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또 인간 행동 예측 기술이 자율주행차 외에도 현대차가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로보틱스나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로보틱스의 경우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더 심화하고,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는 범죄 등 긴급상황에 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