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군 도서관 최근 1년6개월간 구입도서 83.6% 수의계약
울산지역 서점 작년 80곳 집계 10년새 65곳 급감 고사위기
이상옥 시의원, 지역서점 살리기 ‘지역서점 인증제’ 발의

▲ 울산시의회 이상옥 의원

울산지역 각 구·군 도서관과 일부 학교가 도서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수의계약을 통한 특정업체 쏠림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납품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대형 서점에 밀려 경영 및 폐업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지역 서점을 살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업체, 구·군 도서관 납품 독점

울산시의회 이상옥 의원(사진)이 시교육청과 지역 도서관 등으로부터 받은 ‘중부·남부·동부·울주도서관 및 초·중·고 도서구입 현황’을 본보 취재진이 분석한 결과 각 구·군 도서관이 지난해 1월1일부터 올해 6월30일까지 1년6개월간 도서를 구입한 총 256건 중 83.6%인 214건이 수의계약으로 이뤄졌다. 비교적 액수가 큰 경우(적게는 400여만원, 많게는 2000여만원)에는 학교장터 공개견적을 통해 계약이 이뤄졌다.

구·군 도서관 수의계약의 경우 건당 적게는 10여만원에서 많게는 800여만원으로 액수가 크지 않지만 특정업체가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다보니 전체 액수는 결코 적지 않다.

중부도서관의 경우 전체 46건의 계약 중 40건이 수의계약인데, A업체(14건), B업체(13건), C업체(13건)가 독점했다. 남부도서관은 전체 87건 중 75건이 수의계약이며, D업체 31건, E업체 27건, F업체 14건 등 3개 업체가 사실상 독점했다.

 

동부도서관의 경우 수의계약 58건(전체 71건) 중 E업체(54건)가 사실상 독점했고, 울주도서관은 수의계약 41건(전체 52건) 중 E업체(29건)가 절반 이상을 납품했다. 이들 6개 업체 중 일부는 가족이 각각 사업자등록을 하고 운영하는 것으로 지역 서점계에 알려져있다. 4개 도서관이 지난 1년6개월간 구입한 도서 금액은 약 7억여원이다.

지난해와 올해 도서 구입 총액이 44억여원 수준인 지역 초중고(238개교·초 118, 중 63, 고 57) 도서 구입에서도 일부 특정업체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앞서 언급한 A업체(100건), B업체(84건), C업체(91건), E업체(38건)의 납품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일부 학교는 수의계약을 통해 한 업체를 통해서만 도서를 납품받았다.

지역의 한 고등학교 관계자는 “도서를 납품하기 위해선 따로 도서관리시스템에 따른 분류작업(DLS작업)을 해야 하는데 소규모 서점의 경우 이 작업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특정업체로 쏠리는 이유는 도서분류·관리작업을 잘하거나 영업을 잘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갈수록 줄어드는 지역 소규모 서점

2018년 한국서점편람에 따르면 울산지역 서점(문구 포함)은 지난 2007년 145곳에서 지난해 80곳으로 10년 사이 65곳이나 줄었다.

지역 서점 대부분이 소규모인데다 꾸준한 납품을 보장받을 수 없다보니 학교 도서 납품을 담당할 사서 또는 도서분류작업을 할 직원을 두지 못하고 있고, 결국 학교 도서 입찰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 도서관이나 학교 등에 도서를 납품하는 업체 중 일부는 매장을 두지 않고 사업자등록증상 서적을 추가해 도서를 납품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 서점 관계자는 “지역 소규모 서점이 대형 서점이나 매장을 따로 운영하지 않는 소위 페이퍼서점에 밀리다보니 고사 위기에 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 제정 추진

지역서점을 살리기 위해 지역서점 인증제를 도입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조례가 제정될 전망이다.

시의회 이상옥 의원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역서점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조례안에는 지역에 주소와 방문 매장을 두고 불특정 다수인에게 도서를 전시·판매하고 있는 서점을 ‘지역서점’으로 정의하고, 지역서점위원회를 구성해 지역서점을 인증하도록 의다.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지원계획 수립 및 시행, 지역서점 지원사업 종류 및 범위 등이 담겼다.

이 의원은 조례가 제정되면 공공조달 시장을 어지럽히고 있는 페이퍼 서점의 공공 입찰참여를 규제하는 방식 등으로 지역서점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순환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의원은 “독서인구 감소와 온·오프라인 대형 서점 할인 정책 등으로 경영 위기에 내몰려 사라져가는 지역서점을 지키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