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트리닷컴의 “브루미®”

다이어트, 높은 비만도, 운동부족, 바쁜 배변습관 등으로 발생한 변비 해결방법을 찾는 현대인들이 늘고있다. 변비(Constipation)는 대장에서 수분의 흡수가 과다하게 일어나 양이 적어지고 단단해져서 변을 보기 힘들고 변의 횟수가 줄어든 상태를 말한다. 결장안에 대변이 수일 이상 머물러 있고 배변시간도 불규칙하다.

특히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변이 장 속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져 발생한다. 직장형 변비는 바쁜 현대인이 배변을 미루다가 변의 수분이 적어져서 배변반사가 둔화되어 하여 변비가 된 경우이다. 그러나 이들 변비는 혼합된 형태가 많다.    

이완성 변비의 해결방법은 장벽에 자극을 주어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기 위해 물과 고섬유소 식사를 통해 변의 용적을 늘리고 장내 통과시간을 빠르게 하는 것이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서 전곡, 채소, 해조류 등의 난소화성 다당류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선택한다.

현대인들이 변비에 좋은 음식을 찾는 가운데 섬유소의 섭취가 부족한 식단과 다이어트로 고섬유소를 함유한 보조제도 인기이다.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친숙한 보조제로 기트리닷컴의 “브루미®”를 들 수 있다. “브루미®”는 차전자(車前子)와 곤약의 글루코만난(Glucomannan)이 함유된 고섬유질 조성물이다.

이완성 변비의 해결방법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의 변경도 필요하다. 가급적 적당한 운동을 하여 복근을 강화하고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가지도록 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