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광주시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광주퀴어문화축제가 열려 참가자들이 퍼레이드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에서 처음으로 21일 성(性) 소수자 권리향상을 위한 ‘퀴어문화축제’가 열린 가운데 반대단체 회원과 현장 통제에 나선 경찰 간 충돌이 빚어졌다.

광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이날 ‘광주, 무지개로 발光하다’란 주제로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퀴어문화축제를 개최했다.

오후 1시 40여개 단체의 부스 운영을 시작으로 오후 3시부터 참가 단위별 깃발을 앞세우고 주변 도심을 행진하는 퍼레이드를 펼쳤다.

기독교인 등으로 구성된 동성애반대연대는 비슷한 시각 5·18 민주광장에서 약 500m 떨어진 금남로 4가에 모여 맞불집회를 열었다.

각 주최 측 추산으로 퀴어문화축제에는 1천명, 맞불집회에는 8천명이 참석했다.

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 행렬이 경찰이 통제하던 5·18 민주광장을 벗어나 도심으로 진입하자 반대단체 측 참가자 일부가 도로 위에 드러눕는 등 길목 차단에 나섰다.

퀴어문화축제 찬반 양측 간 직접적인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경찰과 반대단체 회원 사이에서 밀고 당기는 몸싸움이 산발적으로 벌어졌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퍼레이드 과정에서 다치거나 현행범으로 붙잡힌 사람은 없다.

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은 도심 1.5㎞ 구간에서 40분가량 퍼레이드를 펼치고 5·18 민주광장으로 돌아와 공연과 발언, 연극 등 본행사를 이어갔다.

맞불집회는 오후 5시께 마무리했는데 참가자 일부가 남아 경찰 통제선 밖에서 ‘동성애 반대’ 손팻말을 들고 찬송가를 부르며 행동을 지속했다.

경찰은 충돌에 대비해 찬반 양측을 분리하는 완충벽을 5·18 민주광장에 세우고 기동대 28개 중대, 여경 3개 제대, 대화경찰 등 총인원 1천500명을 투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